옛 충남도청사 활용 방안 늦어지고 있는 이유는…

권선택 대전시장이 옛 충남도청사 활용방안에 대한 중앙부처의 미온적 태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미온적 태도는 중앙과 지자체 간 분명한 시각차에서 비롯됐다는 게 권 시장의 소회다.

권 시장은 25일 정례 기자브리핑을 열고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마련이 늦어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충남도청이 이사간지 5년이 지났고 그 사이 용역을 아홉번했지만 제대로 추진이 안 되고 있다”며 “그 이유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의 시각차가 심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옛 충남도청사는 중앙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시각을 견지했다.

권 시장은 “우리(대전시) 입장에서는 이 문제가 중앙정책이 만든 결과로 본다. 충남도청의 위치, 관할구역이 불일치하면서 발생한 문제다. 정책을 만든 사람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럼에도 중앙은 지역민들에 의해 발생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부지와 활성화 문제를 지자체가 책임지라는 입장”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토로했다.

특히 기획재정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모두 800억 원의 부지매입비 예산은 세워줄 수 있지만 나머지는 지자체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상황을 전했다.

권 시장은 “중앙부처에서 노골적으로 얘기하지는 않지만 이런 의미가 배어있다”며 “이 대로 두면 옛 충남도청사 부지문제를 풀 방법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같은 상황으로 인해 정부조직 개편 시 문화재청을 충남도청사 부지에 입주시켜 충남도청사 부지 활용방안의 활로를 찾겠다는 구상을 했다는 것이 권 시장의 입장이다.

그는 “문화재청은 정부청사 1동에 3개층을 쓰고 있고 현재 중소기업청은 3개층을 쓰고 있지만 부처로 상승했고 조직도 방대해지는 만큼 문화재청을 옛 충남도청사 부지로 입주시켜 부족한 청사 문제도 해결시키려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식적인 이야기가 아니었던 만큼 배경설명이 필요했다”며 “앞으로의 과정에서는 공론화를 거쳐 진행하겠다. 경제계와 문화계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과정을 거치면서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해법을 찾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권 시장은 국토교통부가 ‘2020년 도시공원 일몰제’ 대안으로 도시공원 임차제를 제시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내기도 했다. 권 시장은 “중앙정부는 임차제를 얘기하는데 우리가 채택할 수 있는 제안이 아니라고 본다”며 “국가재정을 통해 지원하면 모를까 시 자체 예산으로는 임차제를 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월평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도시공원위원회 재심의 결정에 대해 권 시장은 “도시공원위원회는 독립위원회로 반대 목소리도 있다”며 “법적 절차가 있기 때문에 재심의가 될 것이다. 결과가 나와봐야 알지만, 위원회 입장을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