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거론되는 것 예의 어긋나"
정치적 진로 직접적 언급 피해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최고위원(대전 서구을)은 내년 지방선거와 맞물려 차기 대전시장 후보로 자신이 거론되는 데 대해 “정치적 도의에 어긋난다”라며 직접적 언급을 피했다.

대전시당 위원장인 박 최고위원은 27일 서구 둔산동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본인을 포함한 현역 의원의 민선 7기 지방선거 출마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제가 시장 후보로 언급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개인적 의사를 물어보는 것 같은데, 우리 당 소속 권선택 시장께서 왕성하게 시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상황에 시장 후보로 오르내리는 것 자체가 예의가 아니다”라고 발언했다.

박 최고위원은 지방선거와 관련된 정치적 진로에 대해 이처럼 말을 아끼며 ‘현직’ 시장의 존재를 강조, 정치자금법·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대법원의 최종심을 남겨놓은 권 시장이 만약 피선거권이 제한되는 사태에 직면할 경우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 주목된다.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나설 의향을 갖고 있는 예비후보, 우리 당의 정책과 철학을 공유하는 핵심 당원을 대상으로 정치아카데미를 개설하고, 다양한 인사들을 강사로 모실 계획”이라며 “집권여당이 된 후 당원 모집이 전에 비해 수월해졌다. 전국적으로 100만 권리당원(현재는 약 30만 명)을 확보해 당의 몸집을 키우고, 잘 나갈 때일수록 당의 혁신을 모색해야 하다”라고 강조했다.

1년 전 제7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 과정에서의 항명 파문으로 전격 제명된 김경훈 의장 복당 문제에 대해선 “나는 시당 위원장으로서 중립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 김 의장 스스로 자신과 대립했던 의원들을 적극적으로 다독이고 설득하려는 과정이 전제돼야 한다. 올가을까지가 (복당 여부를 좌우할) 그 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최고위원은 대전시에 대해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에 소극적인 행정을 하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그는 “시의 내년도 국비 요청사업 목록을 보니 어린이재활병원(150병상 규모로 약 416억 원이 소요 예상)이 빠져 있어 의아스러웠다. 시에선 전액 국비사업이라 생각하고, 별다른 요구를 하지 않는 것 같은데 이런 소극적 행정으론 추진이 어렵다. 지자체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대전에 어린이재활병원을 건립하는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에서도 제외돼 있었지만 몇 차례 건의를 해 공약화했고, 선거기간 바쁜 일정에도 문 대통령이 대전을 찾아 중증장애아동 부모들과 직접 대화를 가질 만큼 관심을 기울였다”라며 “시가 좀 더 열의를 갖고 예산 우선 배정을 위해 정부를 설득시켜야 한다”라며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