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는 외부에서 볼 수 있는 장기라는 점에서 환자의 정서적 측면과 대인 관계, 사회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개인이 느끼는 주관적 평가는 수치화 할 수 없으나 피부 질환은 비교적 개인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 신체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서 각종 바이러스와 독소, 박테리아 등이 몸 속으로 침입하여 쉽게 감기에 걸리게 되고,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 등의 질환으로 이어지게 된다. 일례로 만성 비염, 피부 두드러기, 얼굴 가려움증, 아토피, 두피 가려움증, 민감성 피부 등은 대표적인 면역 관련 질환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생 비중이 높아지게 된다. 이 중 두드러기는 온몸이 가려운 몸 가려움증, 얼굴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질환이 최소 6주 이상 반복되어 재발하는 매우 흔한 피부 질환이다.

또한 햇빛알레르기, 알레르기성피부염, 접촉성피부염 등이 면역과민반응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증상은 완치가 사실상 어려우므로 병원, 한의원 등에서 치료를 받아도 증상 완화 정도만 된다. 이 중 햇빛알레르기 증상은 목이나 팔, 가슴 등 옷에 가려져 있던 부위가 갑자기 햇빛에 노출되면서 발진이 생기거나 가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긁게 되면 출혈이 생기고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선 어떤 방법이 있을까? 먼저 외부의 독소와 유해물질로부터 몸이 스스로 방어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면역력 강화에 힘써야 한다. 면역력 증강을 위해서는 면역력 높이는 좋은 음식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숙면이 중요하다. 

포브스에서 주최한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스페쉬의 인트리트는 국내 식약처에서 ‘면역과민반응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을 인정 받은 원료와 면역관리,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민들레 추출물, 도라지 추출물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인트리트는 미국, 칠레의 환경오염이 되지 않은 지역에 위치한 농장에서 GLOBAL GAP(우수농산물관리제)기준으로 재배되고, 미국 FDA의 GRAS(안전성 원료)에 등재된 원료를 사용하여 신뢰하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이처럼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같은 제품을 섭취하거나 건강식품을 챙겨먹고, 운동을 하는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키며, 피부질환 전문 의료기관 병원이나 한의원을 통해 개인의 상태에 따른 적합한 치료를 받는 다면 간지러움이나 두드러기 증상의 개선에 도움을 주거나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