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는 현재 진행하는 민간자격증 취득 과정을 무료로 진행한다고 밝혔으며, 무료수강방법은 한교진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만 20세 이상, 고졸이상 학력이면 수강할 수 있다.
 
한교진에서 시행하는 민간자격증은 아동부터 노인까지 폭넓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상담하고 그들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심리상담사 등 총 47종의 자격증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수요와 문의가 가장 높은 심리상담사는 개인과 가족 구성원 등이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심리상담사와 함께 선호되는 방과후지도사는 학교에서 귀가 후 집에 혼자 있는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역할을 한다. 이 자격증도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인터넷 연결 가능한 PC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온라인으로 수강 가능해 시간과 장소 구애를 받지 않는다. 2급 기준으로 진도 60%이상, 1급 기준으로 진도 70%이상 진행 시 자격증 취득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자격증 시험 시간은 1시간이며, 1급 과정은 객관식으로 30문항, 2급과 단일등급 과정은 객관식으로 25문항이 출제된다.
 
한교진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은 크게 방과후지도과정, 심리상담과정, IT·교양과정, 공예과정이 있으며, 다양한 분야로 진출을 희망하는 수강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의료 및 역사 분야에도 자격증을 개설했다.
 
병원코디네이터,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 한국사지도사 등의 자격증도 추가로 수강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됐다.
 
한교진은 2012년 ㈜이룸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됐으며, 남원교육문화자격증센터, 주식회사 부모, 주식회사 오늘 등과 MOU를 체결했다.
 
한교진은 또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 정식 발급기관으로 등록되어 관련법에 의거 자격증을 발행하고 관리하고 있으며, 서울 성동구 광진교육지원청으로부터 원격 평생 교육 시설로 등록됐다.
 
한교진 관계자는 “주부 혹은 직장들이 일과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해 100% 온라인 강의로만 구성됐고, 시험 응시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비용이 들지 않는 무료수강으로 많은 사람들이 민간자격증을 취득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