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권, 대전 존치 한목소리
내년 지방선거 이슈로 떠오를 듯

▲ 31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더불어민주당구도심협의회와 중소벤처기업부대전존치시민협의회 관계자들이 중기부 대전 존치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 일 기자

대전지역 정치권이 여야를 떠나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존치’에 한목소리를 내며 문재인정부를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민선 7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사안이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본보 6월 12일자 1면 등 보도 - [충청비전 금강의 제언] 중소벤처기업부, 대전에 와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동구·중구·대덕구 지역위원회가 결성한 ‘민주당구도심협의회’는 31일 ‘중소벤처기업부대전존치시민협의회’와 함께 시의회에서 성명을 발표,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신용보증재단중앙회·창업진흥원 등의 산하기관들은 대전의 자산인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 문 대통령이 약속한 제4차 산헙역명 특별시 육성에 없어선 안 될 기관들로 반드시 대전에 존치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재 진행 중인 과학벨트와 함께 대전은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자리매김하면서 혁신형 소상공인의 인큐베이터 도시를 꿈꾸고 있다. 중기부와 그 산하기관들이 대전에 존치해야 할 명분과 논리는 충분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호남고속철이 개통하면서 전 국민은 환호했지만 대전시민은 호남선을 100년씩이나 지켜왔으면서도 서대전역이 폭격을 맞는 참상을 목도한 바 있다”라며 “우리 지역의 중소기업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되면서 이러한 비극이 다시금 발생하지 않기를 절규한다”라고 호소했다.

바른정당 대전시당 남충희 위원장도 지난 30일 논평을 내고 “단순히 정부대전청사에 입주해 있던 중기청이 승격했기 때문에 중기부가 대전에 남아야 한다는 게 아니다. 중기부 대전 입지로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공약의 실천의지를 표현해야 한다.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대전을 동북아의 실리콘 밸리,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 ‘충청의 중심 대전이 충청의 중심으로 끝나지 않고 대한민국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발언한 것이 대전 표심만 자극하기 위한 정치적 수사(修辭)가 아니었다면 실천의지를 확인하는 의미에서 중기부를 대전에 둬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이은권 위원장 역시 “대전은 서울·경기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벤처기업이 많은 광역자치단체로 대기업 없이 다수 중소벤처기업들과 함께 성장한 도시”라며 지난달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중기부 대전 잔류를 강력 요청하는 등 지역 정치권이 정부세종청사로의 이전 가능성이 제기되는 중기부 대전 존치에 총력을 기울여 정부의 선택에 이목이 쏠린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