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이 8일 대전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최 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대전지역 최다선(5선) 국회의원인 박병석 의원(서구갑)이 대전시장직이나 장관직보다는 국회의장직에 뜻이 있음을 분명히 드러냈다. 또 문재인정부 1기 내각에서 충청 인사들이 상대적으로 배제된 문제와 관련,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직접 만나 특정 지역에 치우치지 않은 균형적인 인재 등용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전달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8일 대전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 박 의원은 내년 민선 7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신이 대전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데 대해 “재선됐을 때부터 시장 선거에 출마하라는 권유를 받았었다. 물론 내 고향을 위한 헌신·봉사도 의미가 있다. 그러나 국가 전체적인 큰 틀에서 나름대로 기여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의회주의자로 남고자 하는 것이 저의 평소 소신”이라고 밝혔다.

이어 “20대 국회 후반기 의장직에는 한 번 기회가 닿았으면 하는 희망을 갖고 있다. 하지만 희망을 갖고 되는 것이 아니지 않나. 어느 직책에 있든지 의회 내 협의와 타협의 조정자 역할을 성실히 하겠다”라며 국회의장직에 도전하고 싶다는 솔직한 속내를 내비쳤다.

내년 6월 임기기 시작되는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는 현재 7선의 이해찬(세종), 6선의 문희상(경기 의정부갑)·이석현(〃 안양동안갑) 의원 등이 물망에 올라있는 상황이어서 결코 녹록지 않은 상황이어서 박 의원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박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현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취하고 있는 만큼 이는 예산뿐만 아니라 인사에도 적용돼야 한다”라며 새 정부 내각에 충청 인사 등용이 저조한 문제를 제기하고, “(영·호남 등 타 지역과) 고르게 발탁하고 등용해줄 것을 총리와 비서실장에게 요구해 공감을 얻어냈다. 특정 인사를 거론하진 않았지만 실제 최근 일부 고위직 인사에 이런 뜻이 반영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장·차관 자리에 가려면 1급 또는 차관급에 우리 지역 출신자들이 많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게 현실이다. 그동안 충청권이 후보군을 양성하지 못한 면도 있다. 후보군 부족을 절감했다”라며 “고위직급뿐 아니라 중간직급에서부터 능력 있는 충청 인사들을 두루 포진시켜야 한다”라는 자강론도 펼쳤다.

현역 국회의원의 장관 기용에서도 충청권이 소외된 데 대해선 “충청에도 양승조(천안병, 4선)·박완주(천안을, 재선)·이상민(대전 유성을, 4선)·박범계(〃 서구을, 재선) 의원 등은 (장관) 자격이 있는 분들이다. 하지만 (1기 내각에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제외하곤) 이미 지나간 것이고, 앞으로의 5년을 얘기해야 한다”라며 “저 개인적으론 ‘임명직을 맡지 않겠다’라는 의사를 수차례 밝힌 바 있다. 의회주의자로서 국정 현안에 대한 중재·조정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고, 이것이 정부의 성공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입각 의사가 없음을 피력했다.

한편, 박 의원은 중소기업청에서 승격 출범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대전 존치 여부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는 “대전과 세종은 하나의 메트로폴리탄(Metropolitan, 대도시) 개념이다. 균형적인 지역 발전을 이루려면 인구가 500만 명 이상 규모가 되는 것이 이상적으로, 대전·세종을 한 묶음으로 봐서 상생 발전을 기하는 것이 옳다. ‘대전세종연구원’이 발족한 것도 그런 차원이다.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상생할 수 있을지 머리를 맞대야 한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지난해 제7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 과정에서 당명에 불복했다는 이유로 제명돼 무소속 신분을 유지하고 있는 김경훈 의장의 복당 문제에 관해선 “본인이 당과 시민들에게 ‘복당시켜도 되겠다’라는 인정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대선 때 문 대통령 당선에 기여한 것을 기억하고 있지만, 그 평가는 당과 시민들로부터 나와야 한다”라며 아직 때가 아님을 시사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