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의 은퇴와 맞물려 중장년층의 인생 2막 설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대전시의 지원은 미약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서울시와 부산시 등이 경쟁하듯 중·장년층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대전시는 아직도 소극적이다. 중·장년층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을 감안하면 방관해야할 분야가 아닌 것 같다.

고용노동부는 오는 2025년에 이르면 50~60대 인구 비중이 31.5%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나라 인구의 거의 3분의 1이 인생 2모작을 설계해야 하는 중·장년층으로 들어선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정부는 50~60대를 ‘신중년’으로 규정하고 이들에 대한 전방위적인 재취업과 귀농 등을 골자로 하는 지원대책을 내놓고 있다. 이와 함께 서울시와 부산시 등 지방자치단체들도 경쟁적으로 50대 이상 중장년층을 위한 지원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지난해 50+종합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컨트롤 타워이자 콘텐츠 기획·개발을 총괄하는 50+재단을 비롯해 특화된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50+캠퍼스, 그리고 실행거점인 50+센터를 구축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갔다. 특히 19곳의 50+센터는 600개의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향후 5년간 1만 개가 넘는 강좌를 개설해 인생 2막 설계를 지원하기로 했다.

부산시도 지난해 부산은행, CJ, CU 등 전국 단위 민간기업을 비롯해 부산도시공사 등 시 산하 공공기관을 총 동원해 매년 6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부산시는 기존의 고령인력종합관리센터와 노인취업교육센터를 통합하고 기능을 강화해 50대 이상 장노년층의 일자리를 전담하는 ‘50+일자리센터’도 설립해 운영해나가기로 했다.

이같이 서울과 부산시는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고 있는데 대전시의 현실은 갑갑하기 그지없다. 중장년층을 위한 인프라는 배재대 산학협력단이 시로부터 수탁해 운영하는 인생이모작지원센터가 유일하다. 이 센터가 수용하는 교육과정 인원은 비 정기 강의를 포함해도 연간 600명에 불과하다.

올해 대전 인구 중 50~60대 비중은 25%, 37만 명에 달한다. 물론 이들이 모두 교육을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상황이 열악하기 그지없다. 올해 지원자가 몰려 3대 1의 경쟁을 보인 과정도 있었다고 한다.

인생 2모작을 설계하려는 중장년층이 증가일로인데 이에 대한 대전시의 지원대책은 이 정도라면 문제다. 경제도 마찬가지지만 행정도 수요가 있는 곳에 지원 공급이 필요하다. 중장년층 인생설계에 대한 지원을 중앙정부의 일이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대전시도 적극적인 대책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