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논의에 본격 착수했다.

지난달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의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14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경우 고용노동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올 연말까지 정규직 전환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대상자 현황 파악을 위해 일선학교를 대상으로 비정규직 근로자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학교 내 야간 당직과 청소 용역, 급식실 배식 종사원들이 정규직 전환 대상이기 때문이다. 실태조사 후 현재 대상자 취합 중으로 시교육청은 대상자를 약 700명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이들 모두 정규직 전환 대상자에 해당되지는 않는다. 60세 이하의 경우는 대상자이지만 60세 이하의 경우는 예외 사유로, 추후 별도의 정년 설정 등을 통해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 또 청소원의 경우 대부분이 용역업체 인력인 만큼 업체관계자들과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직접 고용을 염두하고 있다. 상시·지속업무는 직접 고용해 정규직화하라는 것이 추진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영어전문강사, 스포츠전문강사, 기간제교사는 심의대상에 포함하지 않았다. 정규직 전환을 놓고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만큼 추후 교육부의 가이드라인을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은 정규직 전환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 구성을 준비 중이다. 외부위원 5명을 포함해 10명 이내로 꾸린다는 게 시교육청의 설명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아직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 많다. 우선은 정규직 대상자를 파악해 고용노동부에 자료를 보낼 계획”이라며 “교육부의 가이드라인이 나와야 하는 만큼 정규직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달 중으로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 및 고용노동부의 실태조사와 기관별 전환계획 확정 절차를 거쳐 이르면 내달 정규직 전환 대상자의 규모 등의 로드맵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