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의 건국절 논란이 심화되고 있다. <본보 8월 16일자 4면 보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2년 후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라며 1919년을 정부 수립의 해로 공식화하자 여당은 문 대통령 발언에 호응했고, 보수 야당들은 “1948년 남한 단독정부 수립 전통성을 부인하는 것”이라며 반박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경축사를 통해) 건국절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라며 “(야당은) 항일 독립운동 역사를 외면하고 (1919년) 건국 역사를 줄이고자 했다. 또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려고 했고, 국정교과서 등을 통해 1948년 건국을 기정 사실화하려고 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는 명백한 역사 왜곡이자 역사 축소”라고 일갈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헌법에 규정된 임시정부 법통을 부정하는 것은 위헌적 발상이며, 스스로 쿠데타의 후예임을 드러내면서 항일 세력을 폄훼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보수 야당은 일제히 건국절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의 발언을 문제삼았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3선 의원 연석회의에서 “1948년 이승만 초대 대통령이 취임했고, 그 당시 UN 결의에서 남한 단독정부가 수립됐다. 1919년 건국론은 그 정통성을 부인하는 것이고, 191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남북한의 정통성 싸움을 피해가자는 것”이라고 했다. 홍 대표는 또 “좌파 진영이 1919년 상해 임시정부를 처음 만들었을 때를 건국일로 보는 것은 북한을 의식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충북 청주 상당)도 홍 대표와 뜻을 같이하며 “대한민국 역사가 대통령이 말하면 역사가 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대통령 스스로 ‘정부가 역사를 만들 수 없다’라며 국정교과서 폐지를 주장했는데, 정신을 차려야 한다”라고 비난했다.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역시 “역사는 특정 정권이 결론을 내릴 수 없는 문제”라며 “정치권이 역사에 개입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국정교과서 사태에서 똑똑히 목격해 놓고 정치가 역사를 재단하려는 똑같은 우를 범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