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대전과 충남의 산업계도 혁신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대전과 충남의 근간인 바이오소재 산업과 자동차부품·소재 산업의 경우 상당한 변화가 예상돼 해외 선진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체계적인 대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관련 업계는 물론 대전시와 충남도 등 지자체도 귀담아 들어야 할 지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가 16일 발표한 ‘4차 산업혁명과 대전·충남 제조업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대전과 충남지역의 대표 제조업인 바이오 소재산업과 자동차부품 산업의 4차 산업혁명 준비도를 측정한 결과 정보통신기술(ICT) 융합도와 자동화 수준은 전국 평균보다 다소 높지만 서비스 진행정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 바이오소재산업의 ICT 융합도는 8.3%, 충남의 자동차부품·소재산업은 6.3%로 전국 평균 5.8%를 상회한다. 그러나 자동화지수는 바이오산업의 경우 98.5로 전국 평균 100보다 낮다.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우 108로 전국보다 높지만 충남 제조업 전체 자동화지수가 145인 점을 감안하면 개선의 과제를 남겨주고 있다. 특히 매출액 대비 서비스업 매출로 산출한 서비스화지수는 바이오소재산업은 1~3%에 불과했고 자동차부품소재산업은 수치로 산출되지 않을 정도였다.

이번 보고서를 작성한 조항정 KAIST교수와 김부경 한은 대전충남본부 경제조사팀 조사역은 “4차 산업혁명의 세 가지 특징인 융합, 자동화, 서비스화의 관점에서 봤을 때 대전·충남지역 제조업 수준은 4차 산업혁명의 초기 단계”라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주로 중소기업 비중이 높아 대기업들의 4차 산업혁명 대응 방법을 적용하기 어렵다”면서 “제조업 강국인 독일과 미국, 일본의 사례를 벤치마킹해야 한다고”고 제언했다.

대전지역의 바이오소재산업의 경우 미국과 독일처럼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해 중소기업 간 연계와 공동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충남지역 자동차부품 산업은 자동화가 진행될수록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될 수 있는 만큼 새로운 사업모형 개발, 직원 재교육, 노조와의 협약, 서비스화 등이 필요 과제라고 조언했다.

4차 산업혁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이번 보고서의 제언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을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는 대전의 경우 지원인프라 구축도 필요하지만 바이오소재 업계와의 공동 발맞춤도 병행해야 한다. 충남도 자동차부품·소재 특화단지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선 선진국 모델을 면밀하게 분석해 적절히 대처해나가는 지혜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