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박선자 PD / 구성: 정덕재 작가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대전·충남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산란계 농장이 6곳으로 늘었죠?

▲어제 확인된 천안 시온농장을 포함해 대전·충남 6개 산란계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는데요. 아산이 2곳이고, 대전과 천안, 논산, 홍성 각 1곳씩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아산의 경우 무항생제 인증업체인 선장면 '건강한 마을'과 신창면 '덕연농장'이 생산한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습니다.

대전에선 유성구의 한 산란계 농장에선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검출된 살충제와 다른 성분인 '에톡사졸'이 검출됐습니다.

에톡사졸은 가축용 살충제로 흔히 쓰이는 기존의 비펜트린이나 피프로닐 등과 달리 식물용 살충제로, 동물에게 미량이라도 검출돼서는 안 되고, 인체 유해성에 관한 명확한 검출기준이 아직 없는 상태인데요.

해당 농장주는 농장 주변 잡초를 제거하고 파리 등을 잡기 위해 닭장 아래에 식물용 살충제를 살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농장에서 생산된 달걀 표면에는 '06대전'이란 문구가 표기돼 있습니다.

2-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해 막말을 충남의 한 정치인이 소속 정당으로부터 제명됐다구요?

▲바른정당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해 막말을 한 이기원 전 충남도당 대변인을 제명하기로 했습니다.

이 전 대변인은 최근 자신의 SNS에 "위안부가 자발적인 것이냐, 강제적인 것이냐 논란이 있는데 이와 비슷한 역사가 우리나라에는 아주 많았다“며 고려시대 공녀, 조선시대 환향녀, 군정시대 기지촌녀 등을 언급하고, ”이들은 한국 여성의 세계화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라는 글을 써 물의를 일으켰습니다.

또한 "으레 전쟁에선 부녀들에 대한 대량 성폭행이 이뤄져 왔다"라고도 주장했는데요.

논란이 커지자 이 전 대변인은 글을 삭제했지만 광복절에 즈음해 늘어놓은 궤변과 막말로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3-이춘희 세종시장이 측근에게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죠?

▲이춘희 세종시장이 시청에 전시된 미술품을 대여하고 상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측근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는데요.

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 등에 따르면 세종시는 2년 전 지역의 한 갤러리와 청사 내 전시를 위한 미술 작품 임대 수의계약을 해 약 3700만 원의 예산을 집행했는데, 해당 갤러리 대표가 이 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이 시장 부부가 갤러리 대표의 배우자가 운영하는 업체에서 시행·분양한 상가 2채를 소유하고 있어 이의 취득 경위를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는데요.

이 시장은 오늘 정례 브리핑에서 이에 관한 해명에 나서 미술 작품 구매에 대해선 "타 시·도 소재 미술관보다는 작품 관리 측면에서 지역 갤러리를 활용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며 "올해 말 수의계약이 끝나면 다른 작품으로 대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상가 매입에 관해서는 "공직자로서의 공적 영역이 아니라 사적 영역으로,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취득 사실을 공개했다"며 "은퇴에 대비해 저축액과 아파트 매각 비용 등으로 미분양 상가를 매입한 것일 뿐 다른 배경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4-충남지역 시민단체들이 신고리 5·6호기 건설계획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죠?

▲충남 3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충남시민행동'을 결성하고 오늘 도청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이들은 "세계 최대 규모의 석탄화력발전단지로 고통받는 충남도민들은 핵발전소로 인해 일상적인 공포를 겪는 울산·부산시민들의 아픔에 공감한다"며 "전력 예비율이 30%를 웃도는 현실에 추가적인 발전소 건설은 국민이 아닌 특권 세력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탈핵의 첫걸음인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안전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고,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탈핵사회로 함께 가자"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