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달걀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들이 전국 각지에서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농가의 달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고 있어 소비자들을 당황하게 하고 있다.

정부가 검사대상 1239개 농가 중 876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는 17일 오전 5시 기준 총 29곳에 달한다. 유통단계에서 문제가 드러난 2곳을 포함하면 부적합 농가 수는 31곳으로 늘어난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는 처음 발견된 경기를 비롯해 대전, 충남, 강원 등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대전에선 기존에 검출된 비프로닐과 비펜트린 성분이 아닌 에톡사졸 성분이 검출됐다. 또 충남 아산에선 플푸페녹수론 성분이 나왔다. 두 살충제 성분 역시 산란계 농장에서 나와서는 안 되는 것들이다.

국민들을 더 당혹하게 하는 것은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농가의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잇따라 검출되고 있다는 점이다.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농가에선 어떠한 농약도 검출돼서는 안 되는 곳이지만 살충제 등 농약이 나온 곳은 60곳에 달한다. 이 중에는 친환경은 고사하고 일반 달걀로도 유통할 수 없을 정도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가 25곳이나 된다.

그동안 친환경 무항생제 계란이라고 일반 계란보다 40%가량 비싼 값에 사먹은 소비자들로선 분통이 터질 노릇이다. 더구나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전남 나주시의 한 농가에서 생산한 달걀에선 살충제인 비페트린이 기준치의 약 21배나 검출됐다고 하니 친환경이란 말이 무색하다. 정부가 친환경 인증을 어떻게 관리해왔기에 이런 사태를 초래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3000마리 이상을 사육하는 산란계 농장 1060곳 중 73%인 780곳이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가로, 이들 농장에서 생산하는 달걀이 전체 물량의 80~90%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내 축산물 농가를 대상으로 친환경성을 평가하는 민간인증기관은 39곳에 달하며 이들이 경쟁적으로 인증을 남발하고 있는데도 정부는 방치해온 결과이다.

이번 살충제 계란 파동을 계기로 친환경 인증제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 친환경 인증 관리를 민간업체에 맡길 것이 아니라 농산물품질관리원 등 정부 산하기관이 직접 관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특히 인증을 받은 직후 살충제를 살포해도 이를 적발할 방법이 없다는 점 등 허술한 관리 체계를 대폭 보강해야 한다. 정부의 인증조차 믿지 못하는 현실을 개탄하며 정부의 특단의 대책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