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리베이트 3000만원 수수 건으로 17일 불명예 사퇴

▲ 불법 리베이트 수수 건으로 홍역을 앓고 있는 공주 우성농협 현직 이사 4명이 지난 17일 자진 사퇴하면서 비등했던 비난여론이 수그러드는 등 새로운 국면을 맞을지 주목되고 있다. 사진은 우성농협 전경. /이건용 기자

불법 리베이트 수수 건으로 홍역을 앓고 있는 공주 우성농협이 이사들의 자진사퇴로 새로운 국면을 맞을지 주목된다.

우성농협 이사 10명과 감사 2명이 지난 2010년 6월 친환경광역살포기를 구입하면서 해당 농기계 업체로부터 3000만 원의 불법 리베이트를 수수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현직 이사 4명이 17일자로 자진사퇴했다.

이들의 자진 사퇴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 있는 행동 등을 강력 촉구했던 우성농협 일부 대의원 및 조합원과 농민회 등 지역사회의 불만 여론을 일단 진정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 현직 이사 4명 17일자로 자진사퇴

다만, 좀 더 일찍 잘못된 행동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는 자세를 취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는 여론이다. 대의원 총회에서 26대 26 동수로 부결됐다 하더라도 책임을 통감하고 물러났으면 더 모양새가 좋았을 것이란 의견으로, 지역사회의 불만 여론에 등 떠밀려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됐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본보 2017년 8월 3일자 14면 보도- [기자수첩] 공주 우성농협의 ‘이상한 연대감’ 이 씁쓸한 이유>

또 이번 사건과 관련해 좁은 지역사회의 관계를 의식해 어쩔 수 없이 가담할 수밖에 없는 처지 등 각각의 사정이 있다하더라도, 어떻든 부도덕한 행위에 대해 뉘우치고 책임지려는 태도를 취했어야 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올해 초 이사 선거에서부터 지난 7월 25일 대의원 임시총회에 이르기까지 관련 사안을 놓고 계속적인 마찰을 빚으면서도 변명과 핑계 등 궁색한 자기합리화에만 급급해 갈등의 불씨를 키워 오늘의 사태(경찰 수사)를 불렀다는 비판도 나온다.

불법 리베이트 수수 이사 및 감사 해임 건이 대의원총회에 상정되자 각각의 대의원들에게 통화해 변명을 늘어놓고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한 것은 공공연한 사실로, 조합의 미래를 걱정하는 일부 뜻있는 조합원들의 공분을 사기에 충분했다.

특히 조합원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고, 조합의 중대사를 결정하고, 조합원들의 모범이 돼야 할 그들이 부도덕한 행위를 하고도 뉘우치고 사과하기보다 변명으로 일관하려 했다는 점에서 “조합원과 사회를 너무 쉽게 생각한 것 아니냐”는 비난의 소리도 들린다.

◆ 이번 일을 반면교사 삼아 거듭나야

차제에 조합과 조합원들도 이번 일을 계기로 거듭나야 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지난 일인 만큼 묻어두고 가자, 좋은 게 좋은 거 아니냐”는 식으로 얼렁뚱땅 넘어가려는 태도는 조합원 간 불신을 키우고 갈등을 키워 조합 전체의 이익에 불부합한다는 측면에서 지난 대의원총회의 결정이 온정에 치우친 낡고 안일한 사고방식이었다는 지적이다.

조합원 전체가 수긍할 수 있는 최소한의 책임을 물었어야 했다는 비판과 함께 과거의 잘못된 행동을 엄중히 꾸짖고,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경종을 울렸어야 했다는 비판이다.

현직 이사들의 때늦은 사퇴로 비등했던 지역사회의 비난 여론은 수그러드는 모양새로, 한 달 내에 새로운 이사를 선출해야 하는 우성농협으로서는 이래저래 정신없는 시기를 겪고 있다.

한편, 우성농협 이사와 감사 12명은 지난 2010년 도비 2459만 6000만 원, 시비 5727만 6000만 원, 농협중앙회 3440만 원, 자부담 5572만 8000만 원 등 모두 1억 7200만 원 들여 A업체로부터 친환경광역살포기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3000만 원의 불법 리베이트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후 성금모금과 장학금 등으로 사용하려 했으나, 돈의 출처가 불분명해 좋은 일에 쓰지 못하고 보관하다 이사와 감사들의 임기 종료 무렵인 2015년 나누어 가졌다가 문제가 커지자 지난 4월쯤 업체에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