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공단연수원 대상지를 알리는 현수막이 제천시 금성면 성내리(구)왕건셋트장 입구에 걸려 있다.

‘한국환경공단 연수원’ 건립에 ‘빨간불’이 켜졌다.

연수원 대상지에 포함된 토지 소유주 모두가 땅를 팔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연수원 건립은 지역주민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안 되며 특히 제천시가 주민들의 의견청취나 동의 없이 연수원을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는 게 주된 이유다

◆ 지역민에게 도움 안돼 토지매각 반대

반면 제천시는 연수원 유치에 사활을 걸겠다는 의지다.

결국 연수원 대상지 토지 매입을 놓고 시와 토지주들 간 법적 공방까지 이어질 조짐이다.

제천시 및 토지주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11일 연수원 대상지 토지 감정가를 토지주들에게 통보했다.

앞서 시는 70억 원의 시비을 들여 이 일대의 임야(3만 241㎡)를 매입한 후 환경공단에 다시 매각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후 토지 감정평가를 한후 이날 감정가를 토지주들에게 1차로 통보했다.

감정평가를 받은 토지주들은 제천시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주민 및 토지주 동의 없이 추진하는 연수원 건립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를 위해 지난 19일 금성면 한 식당에서 긴급회동을 열고 연수원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땅을 팔지 않겠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토지주 A 씨는 “청풍면의 관문이고, 경관이 가장 좋은 땅에 아무 쓸 데도 없는 연수원을 짓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사업을 유치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6월쯤 주민 및 토지주 등 총 13명 만을 참석시킨 후 주민설명회 한 번 열었을 뿐이다. 그래놓고 갑자기 땅을 팔라고 하면 어떡하냐”고 불만을 나타냈다.

또 다른 토지주 B 씨는“시가 주민들을 상대로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다”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반하는 연수원 건립은 절대 불허하겠다”고 목청을 높였다.

시가 터무니 없는 토지보상가격을 제시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토지주 C 씨는 “평당 감정가 금액이 다양하게 나왔다. 하지만 감정가대로 보상을 해 주는 경우가 어디 있냐.

◆ 건립을 철회 법적 투쟁 불사

지역경제를 위한 것이라면 땅값이 적더라도 수용할 의지가 있지만, 연수원 건립은 지역정서에도 맞지 않는다”고 울분을 토했다.

그는 또 “주민들의 소중한 자산을 강제로 빼앗는 경우가 어디 있냐”면서“연수원 건립을 철회할 때까지 법적 투쟁까지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반면 시는 연수원 건립은 정상적으로 추진했으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반응이다.

시 관계자는“현재 토지보상 및 분묘이장을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까지 절충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한 달 동안 협의한 후 관광진흥법 및 공익사업에 의한 토지보상에 따른 법률을 적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그렇게 되면 결국 주민들은 시가 제시한 토지금액을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제천시와 토지주들이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법적 분쟁에 휘말릴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한편, 한국환경 공단은 제천시 금성면 성내리 왕건 촬영장 부지에 ‘공단연수원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부지면적은 10만 4417㎡, 연면적 1만 1198㎡(지하 1층, 지상 4층 이내)로, 수용인원은 300명 규모다.

공단 측은 오는 2019년까지 모든 공사를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제천=정봉길 기자 jb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