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호박, 취나물 농가 농가소득 기대감 커져...고품질 농산물 생산 박차

부여군 고품질 농산물 대표브랜드 굿뜨래가 10미로 확대되면서 애호박, 취나물 농가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05년 굿뜨래 8미를 선정한 이후 12년 만에 두 품목이 늘어난 굿뜨래 10미는 전국 생산량을 비롯해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밤, 표고, 양송이, 방울토마토, 멜론, 오이, 딸기, 수박, 애호박, 취나물 등을 선정, 철저한 품질관리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번에 추가된 애호박과 취나물 중 충남도 생산량 1위, 전국 생산량 20%를 차지하는 백마강 취나물은 독특한 향취와 미각을 자극하는 부여군 남면의 대표적인 봄나물이다.

2월에 정식한 후 6월에 가장 많이 생산하며, 시설하우스 재배로 12월 중순까지 신선한 취나물을 공급하고 있다. 남면을 중심으로 고품질의 취나물을 생산하고 있는 농가들은 이번 굿뜨래 10미 추가를 크게 반기며 향후 소득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14년 전부터 운영되고 있는 남면의 취나물연구회는 ‘백마강 취나물’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재배기술교육, 선진지 견학, 공동출하 등을 추진하며 좋은 품질의 취나물 생산과 체계적인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성휘정 취나물연구회 총무는 “우리 취나물연구회는 회원들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백마강 취나물’이라는 브랜드를 자체적으로 키워왔고, 우수한 품질의 취나물 생산을 위해 기술교육에 집중했다”며 “앞으로도 굿뜨래 브랜드 명성에 부합될 수 있도록 품질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부여읍과 규암을 중심으로 2016년 기준 4385톤의 생산량을 보이고 있는 애호박 농가들도 기대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부여읍 애호박 공선회 강인구 총무는 “최근 애호박이 소득 작물로 각광받기 시작했었는데 이번 굿뜨래 10미 선정으로 소득에 큰 영향을 주리라 생각된다”며 “애호박은 연작피해가 적어 여름철 수박 농사를 지었던 농가들이 가을 애호박 농사에 많이 뛰어든다”고 말했다.

애호박은 9월초 정식한 후 45일이 지나면 수확이 가능하고 보통 12월까지 수확할 수 있다. 부여에서 생산하는 애호박은 품질이 우수해 이전부터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으며, 품질을 보증하는 굿뜨래로 인증받으면서 철저한 품질관리와 선별, 검사 등을 통해 보다 고품질의 애호박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부여=김인수 기자 kis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