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이 한반도 주변 기상 자료를 얻기 위해 띄운 천리안위성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상예보 및 지진통보 시스템 운영실태 감사결과 보고서’를 22일 공개했다. 강수유무 적중률이 46%에 그치는 등 날씨예보가 불신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이유를 나열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상청은 국내외 기상관측자료를 종합적으로 수집·처리하는 수치예보모델을 통해 기상예보를 생산하는데 수치예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2014년 569억 원을 들여 슈퍼컴퓨터 4호기를 도입하는 등 5년(2012∼2016년)간 1192억 원을 투자했는데 수치예보의 정확도는 오히려 더 떨어졌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선 보다 많은 정보(관측자료)가 입력돼야 하는데 이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

감사원은 우선 기상청이 기상·해양 관측이 주 목적인 천리안위성 1호의 관측자료를 활용하지 못한데서 그 원인을 찾았다. 2010년 3549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천리안위성 1호가 발사됐지만 기상청은 천리안위성의 관측자료를 수치예보모델 입력 정보로 활용하는데 미흡했다. 관측 자료를 수치예보에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마련하지 않은 탓이다. 천리안위성이 생산한 CSR(기온·습도) 자료는 수치예보모델 중 한반도 날씨를 예측하는 국지예보모델과 동네예보·아시아지역 날씨를 예측하는 지역예보모델에 현재도 활용되지 못하고 있고 AMV(풍향·풍속) 자료 역시 국지예보모델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천리안위성 1호의 설계수명(7년, 2017년 6월 만료)이 다할 때까지 위성자료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 한 거다. 정부는 현재 7200억 원을 들여 천리안위성 2호(2A·2B, 2기)를 2018년과 2019년 각각 쏘아 올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2호에 탑재될 기상관측장비에 대해서도 현재까지 관측 자료를 수치예보에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 개발 계획을 수립하지 못 했다.

기상청은 또 기상예보를 위해 해외 관측정보도 활용하는데 보다 빠른 인터넷 전송시스템을 갖추지 못 해 해외위성 관측자료 중 일부(2.7%)를 뒤늦게 수신하는 바람에 수치예보에 활용하지 못하고 있고 담당자의 부주의로 신규 해외위성 관측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기회도 놓친 것으로 밝혀졌다.

지진조기경보 체계에서도 허점이 노출됐다. 기상청은 2015년 1월부터 지진조기경보제도를 도입하면서 발령조건을 ‘최소 15개 관측소에서 20번 이상 P파를 탐지하고 20초 이상 지속될 때’로 설정했는데 이로 인해 정보의 신속성이 떨어지는 결과가 초래됐다. 일본의 경우 최소 2∼6개 관측소 정보를 기준으로 하는 것과 비교하면 큰 차이다. 일본에서 지난해 발령한 7차례의 지진경보·특별경보는 평균 7.2초가 소요된 반면 우리나라는 3차례의 지진조기경보에 평균 26.7초가 소요된 이유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