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은 슬라브·하수관거 노후화…주무부서 주도적 대책 마련 요원

지난 23일 대전 동구의 한 도로에 땅이 꺼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발생의 원인으로 50년 이상 된 슬라브 노화와 하수관거 노후화가 원인으로 지적되며 제2사고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근본적 대책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3일 오후 3시경 대전 동구 삼성동 한 도로에 가로 5m, 깊이 1m의 땅 꺼짐 현상이 발생했다. 다행히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사고 원인이 슬라브 노화와 하수관거 노후화로 인한 것으로 조사되며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동구 관계자는 “무너진 도로는 과거 새마을 사업을 하면서 석축 위에 콘크리트를 덧댄 형태”라며 “70년대 복개했던 이 구간에서 가장 약한 구간으로 보이는 예전 다리 구간이 무너졌다”고 설명했다. 과거 실개천이었던 이곳에 석축을 깔고 도로로 만들었지만 슬라브가 노화되고 주변의 하수관거도 노후화되면서 무너졌다는 설명이다. 지자체는 사고 발생이후 하루 만에 복구를 상당 부분 완료했으며 일주일 뒤 도로를 재개통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사고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사고가 일어난 지점 주변의 약 300m 길이에 해당하는 도로는 지난 50년 간 개보수가 이뤄지지 않아 사고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 한 지자체 관계자의 지적이다. 그러나 시와 구청의 협업을 통한 신속한 복구와는 달리 근본적인 대책마련은 요원한 상황이다. 사고 구역을 도로시설물로 볼 것인지, 하수시설물로 볼 것인지에 대해 기관별 관련 부서 간 입장차이가 커 주무부서의 주도적인 대책마련이 논의되지 않고 있다. 시 맑은물정책과는 “시설물 유지관리 범위가 내부적으로 정해진 게 있는데 일단 소하천을 복개해서 도로로 쓰는 것이라 우리의 업무 영역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시 건설교통과는 “사고 구역이 도로이기는 하지만 하수관거가 무너져서 도로가 무너진 것”이라고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응급복구에 이견이 있고 예산 사용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부서 간 협의가 돼야 한다. 협의 후 사고지점 주변의 정비가 이뤄지지 않은 300m 부분에 대한 정비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