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국립대 총장제도 운영 개선방안’ 학내 혼란 부추겨”

공주대 학생들이 총장 공백 장기화 사태에 대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학생들은 특히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국립대학교 총장제도 운영 개선방안’에 대해 비판하는 한편 대학본부는 교육부의 재심의 결과에 따라 총장 부재사태의 종식을 위해 독선적인 행정을 멈출 것을 촉구해 귀추가 주목된다.<본보 2017년 9월 7일자 14면 보도- ‘공주대 학생들까지 총장 1순위 후보자 조속 임명 촉구’>

앞서 공주대 총학생회 중앙운영위원회는 총장 부재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이메일을 대학 교수들에게 보낸데 이어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또다시 발표했다.

◆ 학생들, 교육부 3단계 과정은 혼란 부추겨

성명서는 교육부가 제기한 총장 장기부재 대학의 총장임용을 위한 3단계 과정에 대한 우려와 함께 후보자들의 적격·부적격 심사 결과가 발표되기도 이전에 두 패로 갈라져 갈등을 벌이고 있는 대학 내 상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담고 있다.

학생들은 성명에서 “국립 공주대학교의 총장공백 장기화 사태가 42개월째 지속 중인 상황에서 교육부의 대학 정상화를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은 환영한다”면서도 “교육부가 제기한 총장 장기부재 대학의 총장임용을 위한 3단계 과정은 오히려 학내 혼란을 부추길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교육부의 총장장기부재 대학의 총장임용을 위한 3단계 과정이 최선의 방안인지, 1단계인 재심의 과정을 통한 최초 후보자들의 적격·부적격 심사 결과가 발표되지도 않았음에도 이미 학내는 두 패로 갈라져 심각한 갈등을 보이고 있는 것이 교육부가 원하는 대학의 정상화 방안인지 따져 물었다.

학생들은 또 “대학본부는 최초 후보자의 재심의 판정 결과가 발표되기도 전에 학내 구성원들과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2단계 과정인 대학의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3년 전 재학생 대표들이 직접 참여해 선출한 총장 후보자를 대학본부가 일방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은 1만 5000여 공주대 학생들을 인정하지 않는 행위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대학본부의 독단행정을 꼬집었다.

◆ 대학본부 불통행정 비판

공주대학교 총학생회 더 이상의 학내 혼란을 중단하고, 조속한 공주대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교육부의 개선 방안 중 2단계 과정 생략 ▲교수회의 방관이 아닌 적극적 행동 ▲대학본부의 독선적 행정 중단 등을 강력 촉구했다.

공주대 총학생회 중앙운영위는 끝으로 “대학본부는 성명서가 발표되자 성명을 발표한 학생대표들에 대한 학생지도를 위해 학생지도위원회 소집을 시도했으나 무산된 사실이 학내에 알려지자 학우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면서 “특히 대학본부가 진행하고 있는 총장후보자 재심의 결과, ‘적격 후보자’ 수용 여부 결정을 위한 학내 의견수렴 설문조사에는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학생들을 설문조사 대상에서 배제해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공주대학교 총학생회 관계자는 “지금까지 대학본부가 보여 온 공주대학교 학우를 무시한 행위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대학본부의 불통 행정이 지속된다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만행을 저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