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집중에 따른 부작용을 시정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헌법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문화하고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국가기관이 조기 이전되도록 공동 노력한다’

충청권 4개 시도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에 중지를 모았다. 14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제26차 충청권행정협의회를 통해서다. 권선택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충청권 공동발전과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8건의 공동현안사업을 논의하고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합의한 공동협력과제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을 비롯해 대덕특구~세종시(연서면) 일원 광역도로 연결, 충청권광역철도 2단계 조기 건설, 공주~세종~청주 고속도로 조기 건설,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확장, 세종~오송역~청주국제공항 BRT 도로건설, 금강 재자연화를 위한 생태복원클러스터 조성, 보령~울진 자동차 전용도로 건설 등 8개항이다.

이춘희 시장은 “내년 개헌 시 세종시가 행정수도가 될 수 있도록 충청권 시·도지사와 충청인들이 하나로 뭉쳐 ‘세종시=행정수도’가 완성되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협의회장인 권 시장은 “8개 과제를 시도의 공동노력을 통해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며 “앞으로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제를 갖고 자주 만나 풀 것은 풀고 합칠 것은 합치면서 충청권의 공동 번영을 이루자”고 제안했다.

서지원 기자·세종=서중권 기자013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