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 한유총, 일부 강경파 사립유치원만 휴업 강행
교육부, 휴업 강행 시 '폐쇄' 등 엄중 조치
대전사립유치원 휴업 참여 안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최정혜 이사장(가운데)과 관계자들이 1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휴업, 휴업 철회, 휴업철회 번복 등으로 학부모와 국민에게 불편과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사과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한유총은 18일 및 25일 휴업 없이 정상적인 유치원 운영을 하기로 결정했다. /연합뉴스

정부의 국·공립유치원 확대 정책 등에 반발해 집단휴업을 예고했던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내분에 빠지면서다. 한유총 내부의 온건파와 강경파가 집단휴업을 놓고 대립하면서 이틀 사이 ‘집단휴업→철회→강행→다시 철회’라는 롤러코스터 행보를 보였다. 일부 지역 사립유치원들은 18일 휴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히면서 교육부는 휴업 강행 시 '폐쇄'라는 카드까지 꺼내든 상태다. 대전지역 사립유치원들은 휴업에 참여하지 않고 ‘정상 운영’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지난 15일 한유총 지도부는 교육부와 간담회를 갖고 18일 집단휴업을 철회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한유총은 교육부의 영업 정지, 정원 감축 등의 강경한 입장과 ‘아이들을 볼모로 사익을 추구하고 있다’는 비난여론에 더해 학부모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사립유치원 유아학비 지원금을 인상하도록 노력하겠다는 협상안을 꺼내들자 휴업을 철회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 16일 새벽, 한유총 투쟁위원회는 집단휴업 철회를 번복하고, 예정대로 휴업을 강행키로 했다. 한유총 지도부는 ‘집단휴업은 없다, 정상운영한다’는 입장이고, 투쟁위원회는 집단휴업을 ‘강행’하고, 정부의 대응에 따라 추가 휴업까지 고려하겠다는 강경 노선으로 맞섰다.

이에 교육부는 휴업 강행 시 ‘폐쇄 조치’하겠다는 초강경 입장을 표명했다. 교육부와의 휴업 철회를 합의하고 강행하겠다고 번복하자, 집단 휴업 참여 유치원에 대해서는 원장 등에게 직접 지원하는 재정지원금을 환수하고 정원감축, 모집정지, 유치원 폐쇄 등 행·재정적 조치를 시·도 교육청과 함께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압박했다. 여기에 학부모들이 납부한 원비 환불조치 이행과 특별감사 추진이라는 초강경 방침까지 더했다. 더 이상 협상없이 강하게 제재하겠다는 뜻이다.

한유총의 갈지(之)자 행보 속에 18일 일부 사립유치원에서는 휴업을 강행할 예정이지만, 대전지역에서는 휴업에 참여하는 사립유치원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6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대전지회가 교육과정을 정상 운영하기로 하면서다. 대전지회는 대전시교육청을 통해 집단휴업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대전지회는 한유총의 교육부와의 합의 후 각 유치원장에게 정상운영을 알렸다. 이후 한유총이 입장을 뒤집었지만 학부모들에게 정상운영을 알린 상황에서 또다시 휴업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 휴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휴업 참여 의사를 밝혔던 대전사립유치원들도 동·서부교육청에 18일 휴업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공문을 보내오면서 대전에서의 휴업 동력은 소멸됐다.

냉온탕을 오간 대전시교육청은 대전사립유치원들이 휴업에 참여하지 않고 정상운영을 택하면서 안도하는 모습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틀 사이 학부모들의 민원이 쏟아졌다.‘휴업 참여 여부를 알아야 아이를 맡길 것 아니냐’는 민원과 ‘유치원에 등원시켜도 되는 것인가’ 등의 문의가 이어졌다”고 상황을 전했다.

이어 “대전지역 사립유치원들이 휴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하면서 한 시름 놓았다”며 “긴급돌봄서비스를 신청한 학부모들에게는 사립유치원 정상운영 사실을 알렸다. 관내 모든 유치원들이 학부모들에게 정상운영을 알린 만큼 혼란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