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조직에 日 정부 개입"...호사카 교수 관련 증거 공개

'아시아여성기금'이 1997년 3월 출판한 '종군위안부 관계자료집성'. [세종대학교 제공=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종군위안부를 조직하는 과정에서 개입한 증거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장 호사카 유지 교수는 19일 세종대 학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러한 내용이 담긴 자료 일부를 공개했다.

호사카 교수는 이날 아시아여성기금이 1997년 출판한 '종군위안부 관계자료집성' 5권 중 3권을 번역·분석한 중간보고 성격의 내용을 발표했다. 이 자료집은 한국에서는 호사카 교수에 의해 처음으로 정식 번역됐다. 

호사카 교수는 중국에 있던 일본군이 위안부 동원을 결정하면 현지 총영사관이 내무성에 의뢰하고, 내무성은 각 경찰서에 위안부 모집 허가를 내렸다고 지적했다.

이날 공개된 문건에는 지난 1937년 8월 일본 외무성이 작성한 문서와 1938년 경찰청에 해당하는 경시청이 작성한 내용이 포함됐다.

호사카 교수는 "중국에 주둔한 일본군이 위안부 동원을 결정하면 현지 외무성 총영사관이 내무성에 의뢰하고, 내무성은 각 경찰서에 위안부 모집 허가를 내렸다"며 "정부가 군에 상당한 편의를 제공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위안부를 동원하는 과정은 취업 사기를 빙자해 부녀자를 유괴하거나 납치하는 범죄와 다를 게 없었다"며 "위안부 피해자들이 항구로 이동할 때는 군용선을 이용했으며 이때부터 강제연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홍철 기자 j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