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위원들로 재구성, 후보자 심층면접 필요”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대전시 산하 4개 공사·공단 임원추천위원회에 대해 “다양한 위원을 참여시켜 재구성하고, 사장 및 이사장 후보자에 대한 명확한 검증을 위해 심층면접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대전참여연대는 19일 “그간 비공개됐던 대전시 4개 공사·공단(도시공사·도시철도공사·마케팅공사·시설관리공단) 임원추천위 명단 및 주요 경력에 대해 지난 7월 행정심판위원회가 ‘공개’ 결정을 내림에 따라 2010~2017년 임원추천위 명단과 소속·직위, 주요 경력에 관한 자료를 받아 이를 분석, 개선 방향을 도출했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4개 공사·공단 임원추천위는 전문성과 구성의 다양함을 꾀하면서 사장 및 이사장 후보자를 심사했다고 보기 어렵다. 추천위원들의 전문성은 편중됐고, 위원회 구조는 다양하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방공기업은 시민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이다. 상위법 때문에 당장 지방공기업을 개선하긴 힘들지만 지자체와 공기업이 운영내규를 개선하면 공익적 목표에 맞는 임원추천위를 구성할 수 있다. 전문성이 특정분야에 편중되는 걸 막고, 업무 관련성을 높일 수 있는 위원 위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추천위원 요건을 확대하고, 공사·공단의 중복 위촉을 피해야 한다”라며 “명확한 검증을 위해 사장 및 이사장 후보자에 대한 심층면접이 필요하다”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대전참여연대는 이와 함께 “대전시와 시의회, 4개 공사·공단이 함께 임원추천위의 전문성 확보와 객관성·공정성 제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무엇보다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임원추천위가 돼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전문성·도덕성을 갖춘 인물이 공사·공단의 사장 및 이사장 후보자로 추천될 수 있도록 감시하고 제안하는 활동을 하겠다”라고 각오를 다졌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