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국민의당 직접 협조 요청’ 민주당 ‘저인망식 야당 설득’

20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 처리를 앞두고 정국 긴장이 정점을 치닫고 있는 가운데, 여당과 청와대가 내부 표 단속은 물론 야권 설득에 주력하고 있다.

보수야당은 김 후보자에 대해 ‘인준 반대’ 입장을 나타내고 있고, 국민의당은 자율투표를 정했다.

그러자 문재인 대통령은 캐스팅보트를 쥔 상황인 국민의당 설득에 적극 나섰다. 문 대통령이 미국 방문을 위해 출국한 지난 18일 당일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여당도 다른 야당 설득을 위해 한껏 몸을 낮췄다. 표결을 하루 앞두고 ‘인준 반대’로 당론을 정한 자유한국당. 공교롭게도 당론을 정한 뒤 ‘충청권 의원들 모임’은 서울 모처에서 정례모임을 갖고 ‘인준 반대’에 뜻을 재차 모았다.

이 모임에 간사를 맡고 있는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구)은 모임 후 충청권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후보자 표결 예상에 대해 “이번에는 알 수 없다”라는 충청권 의원들의 분석을 전했다.

정 의원은 “청와대에서 직접 표 점검을 하고 있는 것 같다”라며 “(그렇다고) 청와대에서 직접 연락했다는 사실은 아직까지 없다. 충청권 의원은 물론 당내 의원들한테 (청와대가) 여당 의원을 시켜서 연락을 한 경우가 꽤 많은 걸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번 표결까지 부결되면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물론 당 대표까지 책임을 져야 될 상황이 아니겠는가’라는 말이 나온다. 그런 차원에서 (여당에서) 아주 극렬하게 표 관리를 하고 있어 이번엔 (부결되기) 쉽지 않다”라고 관측했다.

실제 민주당은 야당 설득을 위해선 한 명 한 명 직접 만나는 ‘저인망식’ 대면 작전을 폈다. 별도의 의원총회를 통해 ‘총력대응’을 결의하고 전체 의원이 대야 설득에 뛰어들기로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아예 국회의원회관을 돌며 가능한 모든 의원들을 만났고, 청와대 정무라인도 가동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인준 반대’ 당론, 국민의당은 ‘자율투표’, 바른정당은 21일 의총 개최 후 결정 등으로 표심을 판가름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김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논의했지만 난항을 거듭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