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타이어 빗길주행 위험…일기예보·타이어 확인 필수

황금연휴를 맞은 올 추석, 반가운 마음으로 고향을 찾을 생각에 많은 사람들이 벌써부터 들썩이고 있다. 그러나 들뜬 마음을 가라앉히고 먼 길을 떠나기 전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자동차 점검, 특히 타이어 안전점검을 잊어선 안 된다.

◆ 타이어 마모 상태 체크

승용차용 타이어의 마모한계 표시는 1.6㎜다. 타이어의 표면이 타이어 홈 속에 돌출된 부분(마모한계점·△표시)까지 닳으면 그 타이어는 마모 상태가 한계에 이른 것으로 보면 된다. 반드시 교체가 필요하다. 물론 마모 한계점이 타이어 교체의 기준점은 아니다. 교통안전을 생각한다면 마모한계까지 기다리기보다는 홈 깊이가 2.8㎜ 정도인 상태에서 여유를 두고 타이어를 교체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타이어는 오래될수록 고무층이 딱딱해지기 때문에 고속주행 시 파손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특히 빗길에선 마모도의 차이가 제동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끄럼 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또 타이어의 마모한계선을 넘을 경우 타이어가 쉽게 가열돼 운전 중 이물질에 찔렸을 경우 파열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는 고속도로에서 대형사고의 원인이 된다.

최근 한국타이어가 자체 실험한 결과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 이상으로 달리다가 급제동했을 때 홈의 깊이가 7㎜인 새 타이어와 홈의 깊이가 1.6㎜로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를 비교하면 제동력 측면에서 2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새 타이어의 경우 제동거리가 53m인 반면 마모된 타이어의 제동거리는 91m로 38m나 차이가 났다. 시속 80㎞로 코너를 도는 실험에서도 새 타이어는 2~3m 미끄러지지만 낡은 타이어는 차량이 아예 도로 밖으로 이탈해 버리는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특히 빗길 주행 중 타이어는 트레드(Tread)라고 불리는 고무층 사이의 홈을 통해서 물을 빼는데 이 고무층이 지나치게 마모되면 배수가 잘 안 돼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에 수막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수막현상은 고속 주행 시 수압으로 인해 더욱 심화되고 만약 타이어가 마모된 상태로 과속하면 차량은 물 위에 뜨기 때문에 운전자는 수상스키를 탈 때처럼 방향을 바꾸거나 제동을 걸 때 브레이크와 핸들 조작이 어려워져 큰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

◆ 공기압 체크…마모 줄이고 연비도 절약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회전저항이 커지고 타이어 각 부분의 움직임이 커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된다. 그뿐만 아니라 고속 주행 시 타이어 표면이 물결을 치는 듯한 현상인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가 발생하는데 최악의 경우 타이어가 파괴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반대로 과할 경우에는 완충능력이 떨어져 승차감이 나빠지고 차체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타이어의 모든 부위가 긴장된 상태여서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으로부터 타이어 손상이 쉽게 발생될 뿐 아니라 중앙 부분에서 이상 조기 마모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한국타이어가 최근 고속도로 안전점검 캠페인을 통해 타이어 안전관리 현황을 조사한 결과 운행 차량 2대 중 1대는 타이어 안전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차량 500대 중 225대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보다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주입돼 있었고 135대는 타이어 마모한계선보다 마모가 많이 진행된 타이어로 고속도로를 주행하기에 위험한 상태였다.

한국타이어는 월 1회 적정공기압 체크, 최소 분기 1회 타이어 안전점검을 권고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 매장에 방문한 고객은 타이어 전문가로부터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물론 10대 안전 무상점검 등을 무료로 타이어 안전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