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발언 놓고 공방전…노 전 대통령 유족, 鄭 명예훼손 혐의 고소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부부싸움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주장으로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고, 유족들은 정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본보 9월 25일자 4면 보도>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치보복 프레임을 구축하려는 의도”라며 정 의원 발언의 저의를 의심하자,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침소봉대해 본질을 외면하고 있다”라고 맞받았다.

추 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의원의 막말은 국민에 상처를 주는 것”이라며 “정치가 바닥으로 추락한 것 같아 민망하기 짝이 없다”라고 개탄했다.

추 대표는 “막말을 거듭하면서 스스로 옹호하는 것을 보며 다분히 계산된 것이 아닌가 싶은데 오판으로 끝날 것이다. 국민들은 노 전 대통령을 부각하며 정치보복 프레임을 구축하려는 의도를 간파하고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어른과 청소년, 꼬마까지 나서 촛불로 밝힌 나라인데, 훼방꾼들이 설친다 한들 국민들은 중심을 잡고 제대로 된 적폐 청산을 응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홍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노 전 대통령 사망 문제를 두고 침소봉대해 본질은 외면하고 곁가지만 두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라고 여당의 태도를 지적했다.

홍 대표는 “노 전 대통령 사망을 앞두고 벌어졌던 일에 대해 다시 재론하는 것은 서로가 바람직스럽지 않다”라면서도 “민주당이 문제를 키우는 것은 결국 (노 전 대통령 측의) 640만 달러 뇌물사건 재수사와 범죄수익 환수 문제로 귀착될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그 문제를 두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 그러니 정부·여당은 이 점에 대해 명심하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정 의원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지난 23일 유감을 표했지만 철회 의사는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에 여야는 주말을 거치면서 개별 의원은 물론 당 차원의 공방을 이어가며 날을 세우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와 장남 노건호 씨는 정 의원이 자신들과 사자(死者)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25일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건호 씨는 “정치적 필요에 따라 고인을 욕보이는 일이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아버님이 무슨 잘못을 했기에 계속 현실정치에 소환돼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토로했고, 야권에서 노 전 대통령 뇌물사건 재수사론이 거론되는 것을 두고도 “아버님이 이미 돌아가셨기 때문에 사실상 수사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한 비열한 정치공세다. 추악한 셈법으로 고인을 욕보이는 일이 다시 없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