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이슈를 놓고 밥상머리 민심으로 뜨거울 추석 연휴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국정감사, 민선 7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청권 여야 의원들 간에 ‘적폐(積幣)’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부부싸움과 연결지은 글을 페이스북에 올려 논란의 중심에 선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27일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위원회를 겨냥, “요즘 적폐청산이란 화두가 지배하고 있다. 조선시대 사화(士禍)를 연상케 하는 그런 난장의 모습이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사화’란 당파 싸움으로 사림 출신의 조정 관리 및 선비들이 반대파인 훈구파에게 몰려 탄압을 받은 사건을 지칭한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열린토론미래’에 참석, “윤흥길의 소설 ‘완장’을 보면 동네 건달에게 노란 완장을 채워주자 완장에 취해 거들먹거리면서 군림하는 모습이 나온다. 지금과 같은 상황을 연상시킨다”라고 개탄했다.

이어 “적폐청산이란 구호를 내걸면 무소불위의 힘을 얻게 된다. 문재인 정권은 행정·사법과 검찰·경찰·국세청 등 국가 권력기관을 장악했고, 이것도 모자라 언론까지 장악하려는 모습을 스스럼없이 보여주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또 “‘댓글, 댓글’ 하는데 댓글정치의 원조는 노무현 정부”라며 참여정부 당시 각 부처 공무원들에게 언론의 보도에 실명 댓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것을 권장한 문건을 근거로 제시하고, “노 전 대통령 지시로 주요 언론 기사에 대해 공무원들에게 적극적으로 댓글을 달라고 지시한 문건으로, 수신자 맨 앞이 국정원이다. 국정원에 댓글을 달라고 했다”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정우택 원내대표(충북 청주 상당)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추석 민생점검회의에서 지난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첫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해 부정부패 척결 의지를 밝힌 데 대해 “전 정권, 전전 정권에 대한 편파 수사, 야당 편향성 사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한풀이 굿판식 정치보복을 하려는 건 아닌지 걱정스럽고 도를 넘었다는 생각”이라고 정부를 질타했다.

그러면서 “진정으로 반부패 의지가 있다면 과거 김대중·노무현 좌파정권 10년의 원조 적폐부터 척결해야 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 달러 뇌물 수수사건, (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 고용정보원 특혜 취업 의혹의 본질을 특검을 통해 규명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 같은 한국당의 ‘원조 적폐’, ‘신(新)적폐’ 역공에 맞서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을 ‘적폐의 온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 최고위원인 박범계 대전시당 위원장(서구을)은 지난 26일 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폄하한 정진석 의원에 대해 “무대응으로 일관하기엔 너무나 많은 물이 엎질러졌다”라며 “이명박(MB) 정부 시절 정무수석을 지낸 정 의원이 MB에 대한 수사 가능성이 커지자 물타기를 하며 여론을 호도하려 한다. 참으로 엄청난 일을 저질러 놨다”라고 성토했다.

같은 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을)은 자신의 트위터에 “대통령 기록물을 유출했다고 생트집, 노 전 대통령과 주변에 대한 막무가내식 수사, 있지도 않았던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을 대선에 이용, 이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이러는데 이런 식의 정치가 적폐”라며 한국당의 행태를 꼬집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