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MB '사자방' 사업 추궁 예고
野, 문재인 정부 신적폐청산 초점

여야가 오는 12일부터 진행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강도 높은 ‘프레임 전쟁’에 돌입했다. 여당은 지난 보수정권 적폐청산에, 야당은 현 정부의 신적폐청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올해 추석 민심을 ‘적폐청산’으로 규정, 국감 기간 이명박 정부 당시 이른바 ‘사자방’(4대강 사업·자원외교·방위산업) 사업 등 전임 정부 적폐청산에 대해 집중 추궁할 태세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들이 이번 연휴에 민주당에 전달해준 민심의 핵심은 제대로 된 적폐를 청산해 나라다운 나라 좀 만들어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 운영과 통치행위에 있어 상실된 공적 정의를 회복하고자 하는 게 적폐청산의 목표”라며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는 국가 운영과 통치행위를 하면서 권력을 사익 추구 수단으로 활용해 사적이익을 축적했기 때문에 이제 와서 그것을 뺏기는 것을 ‘정치보복 당한다’라고 느끼는 것 같다”라고 자유한국당을 꼬집었다.

이와 달리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질타하며 국감에서의 집중 공세를 예고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회의에서 “(여권이) 전(前) 대통령에 이어 전전(前前) 대통령까지 정치보복 대상으로 삼고 있다.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이 정부가 하고 있는 정치보복에 대해 적극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라고 밝혔다.

정우택 원내대표(충북 청주 상당)는 이번 국감을 ‘자유대한민국을 지키는 최후의 낙동강 전선’이라고 규정하고 “김대중·노무현 정권 원조적폐와 함께 문재인 정권의 안보·경제·졸속·좌파·인사 적폐 등 5대 신적폐에 대한 진상과 책임 규명을 확실히 해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