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경기 ‘뒤흔들고’, 여권 지사 충청권은 ‘자체경쟁’

청와대가 내년 6·13 지방선거 이후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 훈수를 두는 모양새를 띠고 있다.

민선 7기 지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권은 국정 주도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입장이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선거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향후 4년 국정 운영에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같은 상황과 맞물려 최근 여당이 열세지역인 경남, 그리고 야당 소속 경기도지사가 곤혹을 치르고 있다. 여기에 청와대의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했다는 설이 나오고 있다.

비자금 조성, 채용 비리 혐의로 경남에 본사를 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하성용 전 사장이 구속됐다. 문제는 하 전 사장이 친박근혜계 의원과 연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 정부의 적폐청산 신호탄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지역정가에선 청와대 측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 업체를 건들면서 지역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현재 경남지사 민주당 측 후보에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 김경수 의원(김해을)이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또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지사는 장남의 마약 투약 협의로 당은 물론 내년 지선을 앞두고 자신의 거취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이다. 이곳에는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경선에서 문 대통령과 경쟁을 벌였던 이재명 성남시장과 최성 고양시장이 차기 도백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이 두 사례가 청와대의 보이지 않는 지방선거 지원사격(?)이 시작된 형국을 드러내고 있다.

한편, 충청권은 상대적으로 청와대의 지원 없이 조용한 분위기다. 대전, 충남·북, 세종시 광역단체장 모두 현재 민주당 소속으로 당내 후보군 사이에 치열한 신경전만 전개되는 양상이다.

특히 차기 민주당 충남지사 후보에 관심이 쏠리는데, 현 안희정 지사는 3선 도전보다는 대권 등을 염두에 두고 또 다른 행보를 보일 것이란 지역정가의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양승조 의원(천안병),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나소열 청와대 자치분권비서관, 복기왕 아산시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충북지사는 일단 1차 교통정리가 된 모양새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 명인 노영민 전 의원이 중국대사로 임명되면서 이시종 현 지사를 비롯해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오제세 의원(청주 서원) 등이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장은 ‘정치자금법 위반’ 협의로 대법원 판결을 앞둔 권선택 현 시장을 비롯해 이상민 의원(유성을), 박범계 의원(서구을) 등이 거론되고 있고, 세종의 경우는 이춘희 현 시장이 당내 경선에 나설 채비 중이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