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주최하는 ‘2017 젓가락 페스티벌’ 행사의 일환으로 젓가락 경연대회가 개최된다.

오는 11월 11일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광장에서 개최되는 ‘2017 젓가락 페스티벌’ 젓가락경연대회는 유아부와 초등부가 참여하는 젓가락 신동대회, 일반인이 참여하는 젓가락 도사선발대회, 3대 가족이 참여하는 단체전으로 구분해 전개된다.

젓가락 신동대회와 젓가락 도사선발대회는 1분 이내에 올바른 젓가락질로 음식을 빨리 옮겨 쌓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분야별로 대상 1명에게는 금젓가락 트로피, 최우수상 1명에게는 은젓가락 트로피, 우수상 1명에게는 동젓가락 트로피가 상장과 함께 수여된다.

또한 단체전은 3대 가족이 한 팀(팀당 5명)이 되어 젓가락으로 2분 이내에 팀원에게 음식을 옮겨야 하고 마지막 팀원은 음식을 받아 쌓아야 한다.

3대 가족은 직계와 방계를 모두 포함하며, 대상 1팀에게는 금젓가락 트로피와 시상금 150만 원, 최우수상 1팀에게는 은젓가락 트로피와 시상금 100만 원, 우수상 1팀에게는 동젓가락 트로피와 시상금 50만 원이 주어진다.

젓가락 경연대회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거주하는 사람도 참여가 가능하며 사전신청과 예선을 거쳐야 한다.

예선은 10월 중 학교와 직장 등에서 자율적으로 개최할 수 있으며, 젓가락 페스티벌 사무국에 요청하면 예선전 진행을 지원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10월 30일까지 동아시아문화도시청주 홈페이지(http://www.culturecj.com) 또는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홈페이지(http://www.cjculture.org)로 신청하면 된다.

젓가락 페스티벌은 청주시가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되면서 한중일 3국의 공통된 문화원형인 젓가락 콘텐츠를 특성화하고 젓가락을 생명문화도시 청주의 문화브랜드로 발전시키기 위해 2015년, 2016년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개최하는 것이다.

11월 10일부터 19일까지 한중일 젓가락과 생활문화를 엿볼 수 있는 젓가락특별전이 청주옛연초제조창에서 전시되며, 11월 11일‘젓가락의 날’에는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광장에서 젓가락 경연대회 본선과 문화예술 공연 이벤트 등이 펼쳐진다.

청주=민태찬 기자 tttcha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