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못 보는 과학기술, 특화거리 조성 절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맞물려 대전시가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국가 R&D 인프라의 핵심인 대덕특구의 배후도시로서 가장 큰 잠재력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요람, 대전’의 정체성을 대전에서 발견하기란 쉽지 않다. 대전시민들 사이에서도 ‘과학기술도시’는 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아쉬움이 나오는 이유다. 대전이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성장하기 위한 전제조건을 살펴본다

<글 싣는 순서>
1. ‘과학의 도시, 대전?’<10월 9일자 기사보기>
2. 유출되는 과학기술 인프라<10월 10일자 기사보기>

3. 대전의 선행과제
 

대전이 ‘과학의 도시’를 밑거름으로 명실공히 4차산업혁명특별시로 거듭나기 위해선 대전시와 대덕특구의 협업이 필수조건이다. 상생과 더불어 이들이 화학적으로 융합돼야 한다는 얘기다. 이는 잃어버린 대전의 정체성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협업의 토대 마련은 특구에서 개발된 기술을 시범사업화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구축에서부터 출발한다. 수많은 과학기술이 쏟아져 나오는 특구 현장에선 개발된 기술을 실용화할 수 있는 발판인 테스트베드와 시범사업이 절실한 상황이다.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우수한 기술을 숱하게 개발해도 이를 시험할 수 없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아 매년 연구자들은 일종의 고질병을 겪게 된다. 이미 많은 기술들이 빛을 못 보고 사장되는 게 현실이다.

대덕특구 관계자 A 씨는 “특구엔 많은 출연연이 밀집해 있는 만큼 매년 우수한 기술이 개발돼 넘쳐나지만 기술의 효율성 등을 실험할 수 있는 환경이 부족하다. 민자 유치나 국책사업 유치, 시민펀드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기술사업화 인프라를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표적인 게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개발한 인공지능(AI)을 접목한 CCTV, 싱크홀 방지 기술과 한국기계연구원의 자기부상열차다. 싱크홀 등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많은 기술이 있지만 실용화에는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ETRI가 개발한 인공지능 CCTV 몇 대만 시청 주변 등 지역 번화가에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라는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얻었지만 아직 진전되지 않고 있다. 기계연의 자기부상열차 상용화는 인천에서 이뤄졌다.

과학기술 특화거리 조성도 하나의 방안으로 거론된다. 과거와 현재를 이어가며 서울 경제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가 대표적인 예다. 서울시가 테헤란로를 조성한 것처럼 대전에도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한화갤러리아 타임월드 주변 간선도로 등에 4차산업혁명도로를 조성하자는 거다.

대덕특구 관계자 B 씨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선정해 KAIST나 ETRI 등 과학기술 출연연의 개발 기술을 접목한 4차산업혁명도로를 조성하면 ‘과학기술의 요람’이라는 대전의 정체성을 부각시키면서 관광산업 인프라 등으로 연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무엇보다 행정의 리더십 구축이 중요하다. 과학기술을 대전의 주요 자원으로 활용해 다양하게 콘텐츠를 엮어낼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리더십을 구축해야 한다는 거다. 대덕특구 관계자 C 씨는 “대덕특구 과학기술 출연연 기관장을 역임한 인물을 대전시 과학부시장으로 임명해 시와 특구의 상생·소통을 담보하면서 과학기술 사업화를 대전시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론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끝>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