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12일 문재인 정부 출범 첫 국정감사에 돌입한 가운데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설 국감에서 여야는 ‘적폐 청산’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관련기사 4면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에게 “현재 기준으로 과거를 따지는 것이 중요하냐. 지금 진행하는 적폐 청산이 정당하고 정의롭다고 생각하느냐”라고 질의하고, “편파적으로 보인다. 망신 주고 여론몰이를 하는데 당한 사람들이 수용하겠느냐. 또 다른 적폐 누적이 아니냐”라고 여권을 질타했다.

같은 당 김한표 의원도 “새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적폐 청산이라며 전임 정부들에 대해 화살을 겨누고 있다. 과거 다른 정부와 다를 줄 알았지만 이 정부 역시 똑같다. 반드시 저항이 일어날 것”이라며 “미래 희망을 더 많이 얘기해야 할 시기에 적폐 청산을 갖고 정쟁을 해야 하는가. ‘나는 깨끗한 절대 선이고, 당신들은 없어져야 할 정당’이라고 하면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라고 반문했다.

이에 홍 실장은 “적폐 청산이 사정(司正) 차원이나 지난해 있었던 국정농단에 한정한 게 아니고, 구조적으로 잘못된 정책·제도·관행 등을 국민 눈높이에 맞춰 개선·개혁하자는 것이다. 적폐 청산을 큰 뜻으로 봐달라. 미래를 향한 긍정적 개혁 개념도 포함했다”라고 답변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명백한 불법을 정리하지 않고 새로운 대한민국은 있을 수 없다. 국정원은 국가기관인데 정치에 관여하고, 선거 개입하고, 연예인·언론인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출연을 못 하게 하지 않았느냐”라며 과거 보수 정권의 불법행위를 꼬집었다.

같은 당 최운열 의원은 “과거의 잘못된 관행이 고쳐지지 않으면 선진사회로 갈 수 없다”라며 “‘적폐 청산’은 과거 회귀적 어휘로 과거에 얽매인 느낌을 줄 수 있다. 미래지향적 어휘를 만들어야 성공할 것 같다”라고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이학영 의원은 “박근혜 정부가 대기업 자금으로 보수단체를 친정부 시위에 동원했다는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는 보수단체가 총리실 지원사업에 포함됐다”라며 자료 제출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처럼 추석 연휴 후 정기국회의 사실상 첫 일정인 이번 국감에서 여야는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 드라이브를 이슈로 전면전에 나선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정면 겨냥, 보수정권 시절의 적폐를 완전히 정리하겠다며 전 상임위에 걸쳐 역대 정권 적폐를 밝혀내는 데 주력할 심산인 반면 제1야당인 한국당은 북핵 위기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 등 굵직한 현안을 둘러싼 문재인 정권의 실정(失政)과 무능을 파헤치겠다며 ‘신적폐’ 공세로 맞불을 놓고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다당제 여소야대 지형에서 존재감을 확실히 부각시키겠다는 전략 속에 무분별한 정쟁 대신 확실한 정책 국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고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