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공무원학원 대전한국공무원학원 부원장 김도연.

◆시험순서

필기 - 면접시험

◆응시자격

우리나라 국적을 가진 만 18세 이상인 자로 학력, 경력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업무

검찰 사무직 공무원은 경찰청이나 지청의 각 과 또는 검사실에서 근무하며 검사가 행하는 범죄수사와 공소제기 유지 등의 검찰사무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직무

- 경사의 명을 받은 수사에 관한 사무

- 형사기론에 작성과 보존에 관한 사무

- 국가를 당사자 또는 참가인으로 소송과 행정자로서 지정을 받은 검사의 소송업무

- 서류의 작성과 보존에 관한 사무

*검찰사무직공무원 승진은 빠른편이며 정년이 됐을 때 5급 사무관까지 승진이 가능하고 서기관이나 부이사관으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복리 후생 제도

- 노후 생화 보장

- 퇴직연금

- 주거안정제도

- 후생복지

◆검찰사무직공무원 시험의 합격을 높일 수 있는 자격증

공통적용 자격증

1%=정보관리기술사, 전자계산조직응용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조작응용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 1급

1.5%=정보기기운용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워드프로세서 1급, 컴퓨터활용능력 2급

매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 한해 점수가 더해집니다.

직렬별 적용

5%=변호사, 공인회계사, 법무사

*자격이 중복되는 경우에는 공통적용 자격증 1개, 직렬별 자격증 1개로 최대 2개만 인정됩니다.

◆2017년 경쟁률

검찰사무직은 지난해 대비 20명 이상 채용이 늘어 일반기준 360명을 뽑았습니다.

올해 지원자는 1만 7683명이며 최종경쟁률은 49.1대 1로 지난해 56.3대 1보다 다소 감소했습니다.

실질경쟁률은 더욱 낮아 응시율은 71.8%로 실질 검찰사무직 올해 경쟁률은 35.3대 1로 마감됐습니다.

올해 검찰사무직 모집인원 360명에 필기합격선은 384.98점으로 468명이 합격했습니다.

 

◆검찰사무직 전망

검찰사무직공무원은 무엇보다도 검찰이라는 메리트로 사회적 인식이 다른 직업보다 상당히 높기 때문에 자부심을 느끼면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은퇴시기가 오면 사무관(5급)까지 승진하지만 능력에 따라선 서기관이나 부이사관 등 이상으로 승진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퇴임후에는 변호사 법무사 등에서 스카우트 제의를 받을 수 있으며 검찰서기보(9급) 이상의 직에 15년 이상, 검찰주사보(7급) 이상의 직에 7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으면 퇴직 후에 법무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므로 장래가 보장됩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