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설치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접점을 찾지 못한 채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 사업시행사인 내포그린에너지㈜는 최대 주주사의 자금회수 압박에 직면했고 자본잠식을 걱정할 지경에 이르렀다.

논란의 핵심인 고형폐기물연료(SRF)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부정적인 입장으로 돌아선 충남도는 ‘제3의 대안’ 마련에 부심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뾰족한 수는 아직 내놓지 못했다.

정부가 주민 반발을 의식해 내포그린에너지의 발전소 공사계획 승인·인가 신청에 8개월째 묵묵부답인 가운데 일부 주민들은 열 공급에 필요한 액화천연가스(LNG) 집단에너지시설만 원한다며 발전소 건설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

자본·산업의 선명한 경제논리와 지역 공공의 이익임을 내세우는 이들 이해당사자 간 양보없는 줄다리기가 결국 파국으로 치달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균열의 조짐은 사업자 측에서 먼저 감지되고 있다. 내포그린에너지의 재무적투자자(Financial Investor·FI)인 하나금융투자가 공사진행이 지지부진하다며 15일을 기점으로 사업철수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내포그린에너지는 하나금융투자(40%), 롯데건설(25%), 남부발전(25%), 삼호개발 및 삼호환경(각 5%) 등 5개사 출자로 만들어진 특수목적법인(SPC)이어서 지분율이 가장 큰 FI의 자금회수는 회사존립에 치명상을 입힐 수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내포그린에너지가 총사업비 5400억 원의 80%에 달하는 3954억 원 규모로 체결한 대출약정에서도 대주단으로 참여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의 감자(減資)가 곧바로 대주단에 악영향을 미치는 연결구조다.

SRF와 LNG를 병행하는 방식의 집단에너지사업에 내포그린에너지 주주사들의 출자와 대출약정이 이뤄졌다는 점, 현 정부 정책기조로 미뤄 SRF 열병합발전 공사계획 승인이 불투명하다는 점, 수익만을 목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FI의 속성 등을 고려하면 SPC 구성의 판도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자금부족을 이유로 9월 말부터 열 공급온도를 낮춰 1단계 비상운전계획에 들어간 내포그린에너지가 동절기를 앞두고 열 공급 중단을 선언하는 ‘난방대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이 회사는 임시보일러 8대를 임대해 내포지역 아파트단지와 오피스텔, 관공서 등 1만여 가구에 열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대체하고자 건립 중인 열전용보일러는 연말 준공 목표다.

현행 집단에너지사업법은 사업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집단에너지 공급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못박고 있으나 내포그린에너지 측은 “정부의 공사 승인·인가 지연으로 대출이 실행되지 않아 자금이 부족해진 건 정당한 사유라고 본다. 사실상 자본잠식까지 이른 마당에 운전자금이 바닥나면 별 수 있겠느냐”며 열공급 중단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SRF를 제외한 LNG 등 청정연료 전환을 모색 중인 충남도는 연료전지, 복합화력 방식 등을 대안으로 검토하는 한편 난방공급 중단대책으로 예비비 지원 가능 여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