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간의 재편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간의 재편 가능성도 제기되기 시작했다. 일단은 연대·연정에 무게가 실린다.

민주당 내에서 한국당·바른정당 간의 통합이 성사되거나 바른정당 통합파가 집단 탈당해 한국당에 합류할 경우 원내 제1당의 지위가 위협받을 수 있는 데다 보수야당의 대여 공세 역시 더욱 거세질 수 있는 만큼 여소야대(與小野大) 장벽을 넘을 수 있는 협치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인식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역시 현재의 한 자릿수 지지율로는 내년 지방선거 결과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현실적 판단이 민주당과의 협치를 추동하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 분석이다.

여기에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지난해 총선 전까지 한집 살림을 하는 등 지역 기반이나 이념, 정책 측면에서 공통점이 많다는 것도 두 당의 협치 가능성에 긍정적인 배경이다.

구체적인 협치 방식을 놓고는 최근 ‘연정’까지 돌출적으로 거론됐으나 현 단계에서는 너무 앞서나간 얘기라는 게 두 당의 공통된 반응이다.

대신 두 당은 내부 의견 조율 등을 거친 뒤 국정감사 이후 입법과 예산 처리를 놓고 공조하는 방향으로 협치를 모색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입법의 경우 5·18 진상규명 특별법, 제2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문제, 나아가 개헌 및 선거구제 개편 문제 등에 공동 대응할 가능성이 있다. 예산의 경우 민주당이 국민의당의 희망 사업 예산을 일부 반영해 주는 방식으로 협력을 견인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대두된다.

정치권에선 이번 정기국회가 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향후 협치 수위를 결정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정기국회 기간 입법과 예산에 대한 공조를 통해 두 당 간 신뢰가 쌓이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연대나 연정 문제까지도 본격적으로 거론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선명 야당’과 ‘극중주의(極中主義, 좌우 이념에 경도되지 않고 중도 노선을 적극 추구하는 것)’를 강조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양당 간 협치·협력 확대의 변수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