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의대·중앙대, 한국인 13만명 조사…남 1컵·여 2컵 이상 마셔야

하루에 적당량의 우유를 마시면 복부비만 위험 등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을 대폭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고혈당, 고혈압,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혈증 중 3가지 이상이 한꺼번에 찾아온 상태를 말한다.

서울대 의대 예방의학과 강대희 교수와 중앙대 식품영양학과 신상아 교수 연구팀은 하루에 남성은 우유 1컵(200㎖), 여성은 2컵 마실 경우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각각 8%, 32% 감소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 38개 종합병원을 방문한 성인 건강검진 수검자 13만 420명을 조사한 결과다. 하루 섭취량 기준은 남성 800~4천㎉, 여성 500~3천500㎉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평균 우유 섭취량은 하루에 78㎖였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17%가량 더 많이 마셨다.

특히 연구팀은 우유 섭취와 대사증후군과의 위험요인 관계를 조사한 결과 복부비만 위험, 고중성지방혈증 발병 위험도 등 모든 수치가 감소했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하루에 1컵 이상의 우유를 섭취하는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복부비만 위험이 9%가량, 중성지방혈증 발병 위험이 16%가량 떨어졌다. 또 몸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떨어지는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혈증의 경우 발병 확률이 17% 줄었다.

여성의 경우 이 같은 경향이 더욱 짙었다.

여성이 하루에 2컵 이상의 우유를 마시면 복부비만 위험은 21%, 중성지방혈증 발병 위험도 24%까지 떨어졌다.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 혈증이 나타날 위험은 39% 감소했다.

신상아 중앙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우유 속 칼슘과 단백질, 필수지방산이 지방흡수와 혈액 내 중성지방을 감소시킨다"며 "몸에 나쁜 저밀도콜레스테롤은 낮추지만, 우리 몸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는 지질 개선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강대희 서울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한국인 13만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코호트 연구에서 나온 결과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매일 꾸준히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대사증후군 예방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뉴트리언트'(Nutrients)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