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민주평화연대가 내달 4일 오후 6시 세종호수공원에서 개최하는 촛불혁명 1주년 대회 포스터. 세종민주평화연대 제공

 

‘완전한 적폐청산 없이 촛불은 꺼지지 않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 요구 촛불집회에 참여했던 1700만 대한민국 국민이 독일 프리드리히에버트재단(민주적으로 선출된 독일의 첫 대통령인 프리드리히 에버트의 뜻에 따라 1925년 설립)으로부터 올해 인권상 수상자로 선정(시상식은 12월 5일 베를린)된 가운데, 세종민주평화연대는 이를 자축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세종민주평화연대는 17일 성명을 통해 “에버트재단 인권상은 1994년 제정 이래 국제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상으로, 특정국가의 국민 전체를 수상자로 선정한 것은 최초다. 에버트 재단은 ‘민주적 참여권의 평화적 행사와 평화적 집회의 자유는 생동하는 민주주의의 필수요소로, 대한민국 국민들의 촛불집회는 이 중요한 사실을 전 세계에 각인시켰다’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라며 “국정농단 반민주세력은 아직도 사회 곳곳에서 진실을 호도하고 역사를 되돌리려는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다. 그들이 멈추지 않는 한 우리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내달 4일 오후 6시 세종호수공원에서 완전한 적폐청산과 진실규명, 민주주의 회복을 요구하는 촛불혁명 1주년 대회를 개최할 예정인 이들은 “우리는 승리했지만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의 첫걸음도 떼지 못했다. 부패와 부정비리, 국정농단 주범들에 대한 진실 규명은 반민주적이고 초법적인 세력과 그 정점인 박 전 대통령의 죄과를 철저히 밝혀내고 단죄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우리의 촛불은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세울 때까지 현재진행형”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충청인 10명 중 6명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의 각종 의혹사건에 대한 수사를 ‘정치보복’이 아닌 ‘적폐청산’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두 정부 당시의 블랙리스트 작성, 댓글 조작, 민간인·정치인 사찰 등 각종 의혹사건에 대한 수사를 둘러싸고 정치권에서 적폐청산, 정치보복 의견이 맞서는 가운데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지난 13일 전국 19세 이상 511명을 대상으로 어느 의견에 공감하지는 조사(CBS 의뢰,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4.3%포인트)한 결과, ‘적폐청산’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65.0%로 ‘정치보복’(26.3%)에 비해 2.5배 높았다.

대전·세종·충남·충북의 경우 적폐청산이 62.3%, 정치보복이 29.3%로 집계돼 전국 평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