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7일 충남도 ‘안희정 국감’에도 관심 고조

문재인 정부 첫 국정감사가 후반전에 접어들고 있다. 국감 후반전에서는 탈원전 정책, 안보정책 등 굵직굵직한 현안을 놓고 여야 간 거센 충돌이 예상된다. 충청권 4개 시·도 중 유일하게 올 국감의 피감기관이 된 충남도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신고리 5·6기 ‘뜨거운 감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국전력공사(23일), 한국수력원자력(24일) 국감에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권고안과 탈원전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물론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따른 국론 분열이 심각했고 각종 피해도 컸던 만큼 문재인 정부가 사과해야 한다며 공세를 강화할 태세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책 소통 면에서 과거 정권과의 차별화를 보여줬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야당의 거센 공세를 막아낸다는 계획을 세웠다.

◆트럼프 방안 앞두고 안보 쟁점화

안보 현안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11월 7~8일)을 목전에 둔 상황이라 쟁점화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전술핵 재배치 요구 등을 위해 이번 주에 미국을 찾는 것을 계기로 대여(對與) 안보 공세를 더욱 강화할 태세를 갖췄고, 바른정당도 북핵 문제와 안보를 이번 국감의 주요 이슈로 정한 만큼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정책의 실책을 부각시키고 대안을 제시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을 내년부터 추진하겠다고 밝힌 터라 검경 수사권 문제도 법제사법위원회 국감장을 뜨겁게 달굴 이슈다.

◆두 차례 ‘안희정 국감’에 이목 집중

한편, 23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27일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남도 국감은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 반열에 올라 있는 안희정 지사의 도정 성과와 공약 이행 등을 날카롭게 검증하는 이른바 ‘안희정 국감’이 될 것으로 전망돼 이목이 쏠린다.

내년 6·13지방선거에서 한국당 충남지사 후보로 거론되는 농해수위 홍문표(홍성·예산), 김태흠(보령·서천), 행안위 이명수(아산) 의원과 민주당 소속 안 지사가 각각 감사위원과 피감기관 기관장으로 맞붙게 되면서, 지역 출신 야당 의원의 맹공이 예상되는 만큼 도는 감사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는 분위기이고, 도 안팎에선 이번 국감이 ‘정책감사’가 아닌 ‘정치감사’ 성격을 띠며 정쟁의 장이 될 가능성이 적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