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럼(대표 신현대)이 11월 9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아시아 최대 커피 전문 전시회 ‘제16회 서울카페쇼’를 개최한다.

40여 개국 600개 업체가 참가해 글로벌 커피 및 식음료 트렌드를 교류하고 다양한 지식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본 행사에는 국내 최초이자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개최되는 바리스타의 월드컵, 제18회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을 비롯해 세계 커피 석학들이 참석하는 지식 컨퍼런스 ‘제6회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 2017’, 커피와 도시, 문화를 주제로 다채로운 체험할 수 있는 ‘서울 커피 페스티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행사를 위해 ‘커피계의 애플’이라 불리는 미국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의 CEO 브라이언 미한(Bryan Meehan)과 영국 바리스타 챔피언을 세 차례 거머쥔 실력자 맥스웰 콜로나 대시우드(Maxwell Colonna Dashwood), 주요 아시아 스페셜티커피협회장 등이 참석한다.

 

■ 행사정보 

   1. 일시 : 2017년 11월 9일(목)~11일(토) 10:00~18:00 / 11월 12일(일) 10:00~16:00

   2. 장소 : 코엑스 전관 (Hall A~D, 그랜드볼룸)

   3. 품목 : 커피, 차, 베이커리, 원부재료, 디저트류, 아이스크림, 초콜릿, 음료/주류,

장비/설비, 인테리어, 프랜차이즈/창업, 주방가전, 외식산업

   4. 주요 프로그램

구분

세부 프로그램

동시 개최

-제6회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 2017

-제18회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특별관

체리스초이스 2017

서울 커피

페스티벌

‘서울 커피 투어 버스’, ‘땡큐, 커피’, ‘커피 컬쳐 스트리트’, ‘커피 앨리’,

‘커피 브루잉 체험관’, ‘커피 사이언스 랩’, ‘월튼 케익 콘테스트 코리아’, 등 다수

 

           

[참고자료] 

 ■ 주요 행사 일정 

 

행사

11/9(목)

11/10(금)

11/11(토)

11/12(일)

장소

공동 개최

제 6회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 

(주제: 4차 산업혁명과 커피 시장의 미래)

3층 컨퍼런스룸

플레너리세션 402호

전문가세션 317호

공동 개최 

제18회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3층

Hall D2

예선1

(30인)

예선2

(30인)

준결승

(16인)

결승

(6인)

특별관

체리스 초이스

1층

Hall B 로비

서울 커피 

페스티벌

서울 커피 투어 버스 

-서울 커피 스팟

서울 주요

카페 거리

-강남

-이태원

-홍대/합정

에코 프로젝트 땡큐, 커피

1층

Hall B 로비

커피 컬쳐 스트리트

아트 갤러리 / 포토존

커피 문화 공연

로스터리 카페 공동관, 커피 앨리

브루잉 체험관

커피 사이언스 랩

윌튼 케익 콘테스트 코리아

(주제 : Pyeong Chang 2018)

 

 

■ 주요 행사 소개

 

구분

주요 내용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

제6회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 2017 

올해 6회를 맞는 ‘월드커피리더스포럼’은 세계 커피 산업 리더들이 모여 커피와 브랜드의 의미를 논하고 커피시장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아시아 최초이자 최대의 커피 지식 컨퍼런스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과 커피 시장의 미래’를 주제로 약 55개국 2천여 명의 커피 업계 종사자들과 새롭게 변화하는 환경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커피와 사람, 기술과의 융합을 논할 예정이다.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제18회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

매해 각 국가를 순회하며 열리는 월드바리스타 챔피언십(WBC)은 글로벌스페셜티커피협회(SCA)에 의해 설립된 월드커피이벤트(WCE) 주최의 세계 최고의 커피경연대회다. 4일 동안 열리는 이번 대회는 예선과 준결승, 결승으로 구성된다. 개별 참가자는 15분 동안 에스프레소와 우유베이스 음료, 시그니처 음료 등의 3가지 음료를 제공하고 센서리 심사위원 4인과 테크니컬 심사위원 1인(예선),

헤드 심사위원 1인이 다각도로 평가한 후 최종 우승을 가린다.

체리스초이스

체리스 초이스 2017

체리스 초이스는 최고의 맛을 위해서 엄선된 서울카페쇼 참가사의 전시품목을 살펴볼 수 있는 쇼케이스 특별관이다. 이 공간은 카페 관련 업계 종사자, 창업희망자 등 바이어와 소비자들에게 최신의 커피 및 카페 산업의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고자 마련했으며, 서울카페쇼 참가사의 전시제품 중에서 올해를 화려하게 장식한 히트 제품과 서비스, 다가올 2018년을 빛낼 혁신적인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서울 커피 페스티벌

서울 커피 투어 버스 

별도로 마련된 서울커피투어버스를 타고 서울의 주요 로스터리 카페를 방문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권역별로 구성된 ’Seoul Coffee Spot’에 있는 카페들도 즐기고 주변의 관광지도 방문할 수 있다.

에코 프로젝트 땡큐, 커피 

전시 참가 업체 및 참관객 대상으로 환경보호, 자원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더욱 높이고, 커피 산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그린 컬쳐 프로젝트다. 행사에 참가하는 업체 대상으로 커피찌거기 재활용 및 친환경 부스 제작을 독려하고, 참관객 대상으로 일회용 종이컵 분리수거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커피 컬쳐 스트리트

세계인의 음료, 커피를 매개로 한 참여형 커피 체험 문화 행사장으로 참관객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컨텐츠로 마련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아트 갤러리’와 ‘포토존’, ‘커피 생산국 전통공연’ 등이 있다.

로스터리 카페 공동관, 커피 앨리

서울의 커피 문화와 커피 한 잔의 개성을 선보이는 특별관으로 서울에 소재한 영향력 있는 로스터리 카페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공간이다.

브루잉 체험관 

다양한 커피 추출 도구의 특성에 따라 변화하는 맛의 세계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커피지식존과 브루잉 체험존으로 나누어 마련된다.

커피 사이언스 랩

감성의 테마라고 불리는 ‘커피’를 정확한 데이터와 첨단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새롭게 접근해보는 공간이며 다양한 관련 장비와 체험의 기회가 제공된다.

제9회 월튼 케익 콘테스트 코리아 2017

케익부문&컵케익부문 콘테스트 수상작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올해는 ‘Pyeong Chang 2018(평창 2018)’을 주제로 내년 동계올림픽을 맞아 재미있고 아이디어 넘치는 케익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주홍철 기자 j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