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유성복합터미널 추진 무산 당시 인근 부동산가격 하락, 트램 예정지 인근 집값은 영향 받을 듯

권선택 대전시장이 시장직을 상실해 현안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트램) 사업에 차질이 예상되면서 이에 따른 후폭풍에 관심이 집중된다. 착공 시기 등이 늦춰질 가능성이 높아져 트램역 신설 예정 지역의 부동산 가격 하락에 대한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14일 지역 부동산 업계는 권 시장의 낙마에 따라 시정의 최대 현안인 트램이 사실상 우선순위에서 밀릴 것으로 내다봤다. 교통 여건은 집값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인 만큼 트램 사업이 지연되면 트램역이 신설되는 곳의 인근 아파트 가격은 떨어질 수 있다. 앞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예정지인 구암동의 한 토지는 사업 추진 이전인 2013년 3.3㎡당 70만~80만 원 수준이었지만 무산 직전 150만~160만 원까지 호가(呼價)가 올랐다가 사업이 공식적으로 무산된 뒤 큰 폭으로 하락한 선례가 있다.

가장 크게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은 트램 말고는 호재가 부족한 중구 지역이다. 트램 노선이 발표됐던 지난해 6월 용두동의 아파트 매매가는 ㎡당 평군 290만 원이 채 되지 않았지만 지난달 기준 295만 원까지 올랐다. 같은 기간 태평동은 210만 원에서 226만 원까지 상승했고 유천동 역시 가격이 올랐다. 트램 노선 발표를 기점으로 호가 등이 올랐지만 권 시장의 시장직 상실로 가격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트램역 예정지 인근의 매매가가 올랐던 유성구 어은동, 서구 월평동·만년동·복수동·관저동은 그나마 상황이 나은 편이다. 트램 외에도 상승 여지가 분명해서다. 유성구와 서구는 전통적으로 학군이 강한 데다 유성구는 특히 세종과의 인접성으로 가격 하락은 큰 폭으로 나타나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복수동과 관저동은 도안신도시와의 접근성이 좋아 아파트 매매가의 하락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해당 아파트의 매매가는 단기적으론 하락하겠지만 장기간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트램을 대통령 공약으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여기에 내년도 예산안 편성에 트램 기본조사 설계비 50억 원이 반영돼 트램 사업이 중단되거나 전면 철회되진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하려 트램 사업이 정상화될 경우 호가는 이전보다 더 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대전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도로가 생긴다는 소문 하나에 널뛰기 하는 게 집값이다. 트램 사업이 당초 계획보다 늦을 것으로 예측돼 트램으로 가격이 상승했던 아파트의 매매가는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그러나 트램이 전면 백지화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가격 하락이 장기간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