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 위기를 맞고 있다. 대전시민의 일꾼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물러나게 돼 대전의 앞날이 염려되고 있다. 도안갑천지구의 친수구역 사업, 도시철도 2호선인 트램 사업, 4차산업혁명특별시 조성, 월평근린공원 개발, 사이언스콤플렉스 조성사업은 물론 현대아웃렛 등 각종 주요 현안사업들이 시와 시민, 정부, 관계기관의 협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 밖에도 인구 감소, 동서 지역 간 격차 해소, 일자리 창출, 경제 활성화, 노인 청소년 복지 문제 해결 등 내·외부 갈등 요소도 적지 않다.

언제부터인가 대전은 하는 일마다 되는 일이 없다는 푸념의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아마 세종시의 출현으로 대전의 발전에 불편한 진실이 되고 있다. 대전충청인의 뜻을 모아 기업도시가 아닌 행정중심 도시로, 나아가 행정 수도로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함께 노력했다. 10년이 지난 현실에서는 모든 국책 사업은 세종시와 내포신도시로 이동했고 지방 육성을 위한 사업에도 대전은 철저하게 소외됐다.

차라리 기업도시를 유치했으면 먹거리걱정은 없었을 것인데 하는 볼멘소리도 들린다. 마침내 대전시택시운송조합은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 반대에 나서는 상황까지 직면했다. 세종은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프로젝트를 향해 전진하는데 대전은 인구 유출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는 게 이유다. 대전의 위기가 비단 택시업계만의 문제만은 아니다. 그만큼 어려움이 깊어졌다는 반증임을 우리 모두가 인식하고 함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지금 대전은 총체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고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위기는 곧 기회다. 현실을 직시하고 미래를 살펴야 한다.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시민의 뜻을 모아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여기에는 정답이 없다. 다만 정답을 찾아가는 방법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모든 관점이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이해하고 순응할 수 있는 포용력도 필요하다. 이럴 때 일수록 정파를 떠나고 개인과 집단의 이익에서 벗어나야 한다.

풍수지리적 관점에서 대전은 중요한 위치에 있다. 국토의 중심에 위치하며 국민이 주인인 시대를 대표하는 상징적 도시의 역할도 맡아야 한다. 중앙집권적 권력이 아니라 모두가 잘 살아갈 수 있고 자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지방분권형 도시의 표본이 돼야 한다. 이를 위해 모든 역량을 함께 모아 새로운 시대,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