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만 전달하던 수업은 버려라…다양한 교육활동 APPLE 프로젝트

교사학습동아리

◆시작해요! 혁신의 보물, 교사학습공동체

고덕중학교는 2016년 행복나눔 준비학교를 거쳐 2017년도부터 3년간 행복나눔학교로 지정됐다. 행복나눔학교로 지정되면서 가장 먼저 변화하고자 했던 점은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는 교육과정 덜어내기와 관리자, 교사, 학생,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민주적인 학교 운영, 학생 중심 배움 중심의 수업 혁신이었다. 행복나눔 준비학교 단계에서 상당 부분 교육과정 덜어내기와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추진했기에 올해는 배움 중심 수업 혁신에 중점을 두었다. 수업 혁신은 종전의 지식 전달 위주로 가르치던 방식에서 벗어나 참여중심 수업으로 학생들의 사전 경험이 다른 학생들에게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댄스스포츠

수업혁신을 위해 모든 교직원은 무엇부터 바꾸어야 할지,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교육의 본질적인 입장에서 함께 성찰하고 고민했다. 논의 끝에 교사학습공동체를 구성해 입시 위주의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수업을 만들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단계를 밟는 수업 혁신으로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해 더 큰 배움을 만들어 가는 수업을 실천하기로 했다. 매달 첫째 주와 셋째 주 금요일을 교직원 소통의 날로 정해 학교의 전반적인 운영에 대해 대화하고 토론하는 장을 열었다. 둘째 주 금요일에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해 모든 교사들이 함께 읽고, 토론하는 독서 토론의 날을 운영했다. 넷째 주 금요일에는 직원 체육의 날을 운영해 운동을 통해 직원 간에 화합을 도모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수업 혁신에 중점을 두고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과 융합수업, 블록타임 수업 및 수석교사 수업 컨설팅, 다각적인 수업 연수 등을 실시해 수업의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배움과 연구 중심의 교직문화도 조성해 가고 있다.

 

회장선거

◆APPLE 동아리 활동으로 성장하는 고덕인

APPLE(Ability, Pride, Passion, Language, Emotion)이란 고덕지역의 대표 농산물인 사과를 상징하는 것으로, 지역에 대한 자부심과 자기관리 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갖춘 고덕인으로 성장시키는 프로젝트이다. APPLE 동아리를 통해 학생들이 배움과 나눔의 다양한 교육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미래 핵심역량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은 동아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과 변화를 경험한다. 또 자율과 참여 중심의 학생자치활동으로 민주주의 실현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르는 등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직원협의회

Ability는 학생들이 관심 있고 교과 내용과 관련 있는 주제를 정해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한 뒤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회를 갖는 인재 프로젝트이다. Pride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학생의견을 수렴하고 민주적인 학생 문화를 요구하는 등 학생 자존감 향상 및 다양한 학생자치 동아리활동을 통한 소통 공감 프로젝트이다. Passion은 자기이해와 정체성 진단, 자기주도적 학습 향상과 체험중심 진로교육으로 꿈을 키워가는 진로동아리 프로젝트이다. Language는 수준별 외국어 방과후 수업에 참여하는 외국어 동아리활동과 아침 자율학습 시간 EBS 영어회화를 시청하는 외국어 활동, 영어 캠프 운영을 통한 영어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외국어 동아리 프로젝트이다. Emotion은 예술 드림학교와 예술 동아리 활동으로 감성 UP, 다양한 스포츠 동아리 활동으로 건강 UP을 이루는 감성 프로젝트이다.
 

수준별수업

다양한 APPLE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과 변화를 보이고 있다. 1인 1기 예술동아리 활동과 외국어 습득 활동은 자부심을 갖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충남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교에 선정되고 충남 교육감배 스포츠클럽 리그전 탁구 동상, 충남 중·고 음악 경연대회 관악부문 동상, 전국 사물놀이 경연대회 동상 수상 등 다양한 결실을 맺었다.

모든 변화는 자발성에서 촉진되며 모든 구성원이 함께할 때 그 의미가 확대된다. 고덕중학교는 전 교직원과 학부모,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동시에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배움과 나눔을 함께하는 행복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한 걸음 한 걸음 전진하고 있다.

이정순 교장은 “고덕중학교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교사학습공동체를 주축으로 교실 수업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APPLE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존감 형성과 민주적인 학교문화가 뿌리 내리고 있다”며 “앞으로 배움과 나눔을 함께하는 행복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로 더욱 변화된 모습을 보여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석호 기자 ilbole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