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교 민주당 청년기업인육성특위 위원장 "대기업 특혜"
수사 의뢰 시사…인·허가문제 최악의 경우 법정 갈 수도

대전 용산동 현대아웃렛 개발이 때 아닌 복병을 만났다. 더불어민주당 청년기업인 육성특위 정국교 위원장이 용산동 현대아웃렛 개발 사업이 특혜라며 수사 의뢰하겠다고 밝히면서다. 이에 현대아웃렛 인·허가 문제가 최악의 경우 법정으로 갈 수도 있을 전망이다.

정국교 위원장은 지난 17일 오전 “만일 더불어민주당 정치인들이 이 인·허가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면, 당원 서명을 받아 중앙당에 해당 행위를 원인으로 징계를 요청, 지역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도록 할 생각도 있다”며 “권선택 전 시장의 입장을 살펴 반대 의사를 밝혔지만 고발까지는 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직접 나설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현대아웃렛 개발사업이 필수 공익시설이 아니라는 점도 문제 삼았다. 그는 “복합쇼핑몰은 필수 공익시설도 아니다”면서 “꼭 개발해야 한다면 대전도시공사에서 도시형 공장을 분양하는 게 맞다. 개발이익은 대전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에 재투자하면 된다, 왜 대기업에 특혜를 주려고 하냐”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자동차는 서울시가 용적률을 바꿔주는 대가로 1조 원을 냈다. 대전시는 현대에 엄청난 개발이익을 준 만큼 상응한 이익을 받아야 한다”며 “시는 교통혼잡에 따른 도로확장 비용만 떠안게 되는 꼴이다. 현대에서는 시에 1000억 원을 내도 모자라는 데 달랑 60억 만 낸다고 한다. 당연히 수사기관에서 수사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14일 도시계획·건축 공동심의위원회를 열어 '대덕테크노밸리 용산동 관광휴양시설(이하 용산동 현대아웃렛)'을 조건부로 통과시켰다. 사업 시행자인 현대백화점은 9만 9690㎡ 부지에 2140억 원을 투입해 250개 매장을 갖춘 아웃렛, 50실 규모의 호텔, 컨벤션센터, 영화관, 테마공원 등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제출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