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이 답보 상태다. 트램 3법 중 마지막 퍼즐인 도로교통법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치력과 행정력을 결집시켜 조속히 개정토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권선택 전 대전시장은 취임직후 도시철도 2호선을 고가방식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변경했다. 당시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셌지만 권 전 시장은 강력한 드라이브로 맞섰다. 트램이 미래교통수단으로 적격이라는 판단 아래서다. 

특히 트램을 적극 홍보하며 대전시민의 인식변화를 도모했고 이를 통해 트램을 전국이 주목하는 미래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시켰다. 여기에 트램 도입을 위한 도시철도법과 철도안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한껏 탄력을 받았다. 법과 관련한 마지막 퍼즐로 도로교통법 개정안만 남겨 놓고 있는 상태에서 수개월째 국회 계류 중이다. 도로교통법 국회 통과라는 관문을 앞두고 최근 권 전 시장의 중도하차로 일각에서는 또다시 트램 원점을 거론하는 등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녹록치 않은 지점에서 내년 지방선거 이슈화도 걱정거리다. 트램 재검토 또는 도시철도 2호선 재검토 등 다양한 변수가 상존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지역 역량을 결집시켜 조속히 법 개정부터 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트램이 더 늦춰질 경우 민선 5기부터 시작했던 도시철도 2호선이 민선 7기까지 검토 또 검토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도로교통법 통과로 트램 건설의 추진동력을 다시 얻고 ‘대중교통 중심도시 대전’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귀띔한다.

한 교통계획 전문가는 “시 입장에서 보면 현재 상황이 녹록치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이에 지역 정치권과 시장 권한대행, 공무원 등이 하나로 결집해 중앙부처에 건의해야 한다. 가장 시급한 문제인 도로교통법을 우선 통과시켜야 트램이 다시 탄력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훈수했다.

이어 “민선 5기부터 도시철도 2호선 기종에 대한 검토가 이뤄졌는데 민선 7기에 또다시 논의한다면 이 같은 시간낭비가 없을 것”이라고 경계했다.

시는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기획재정부와의 총사업비 조정 협의만 마치면 내년에 기본설계용역에 들어가 실시설계까지 완료하고, 오는 2021년부터 공사가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이 트램을 정상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한 만큼 행정절차도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도로교통법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