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법사위 개최 현안 질의로 일단 대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20일 검찰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관련해 일단 청문회를 보류하고 오는 23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현안 질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권선동 법사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한국당 김진태, 국민의당 이용주, 바른정당 오신환 간사 등과의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이 청문회 개최를 강하게 반대해 23일 오전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현안 질의로 대신한다”라고 밝혔다. 또 문무일 검찰총장의 국회 출석도 민주당의 반대로 보류됐다.

여야 간사들은 이번 회동에서 청문회 대신 일단 박 장관을 국회에 출석시켜 해명을 들어본 뒤 청문회 개최와 검찰총장 국회 출석 여부 등을 추후 논의키로 했다.

당초 검찰의 특활비 상납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 개최를 논의하기 위해 성사된 이번 회동에서는 여야 간 팽팽한 ‘기싸움’이 오갔다.

권 위원장과 김 간사 등 한국당 의원들은 국정원뿐 아니라 검찰도 특활비를 법무부에 상납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청문회를 개최해 실상을 파헤치자고 여당을 압박한 반면,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검찰에서 특활비를 위법하게 사용했다는 증거가 없다며 법무부 엄호에 나섰다.

한편, 박근혜 정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1억여 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인 한국당 최경환 의원에 대해 검찰이 전격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