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 일정 촉박…이래저래 좌불안석

사상 초유의 수능 연기로 모든 대입 일정이 도미노 연기되면서 지역대학들은 혹여 불이익을 받을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대입 전형 연기로 인해 마지막 관문인 신입생 충원까지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이다. 수도권 지역 대학들에 비해 신입생 모집에 상대적으로 애를 먹는 지방대학의 현실이 그렇다.

가장 우려되는 문제는 정시 미등록 추가모집에서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수능 이후 정시모집으로 합격하지 못하는 수험생들은 미등록 충원이라는 좁은문을 도전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수도권에 비해 대전 등 지역대학들의 경쟁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시간마저 촉박하다. 여기에 ‘2018 대학 기본역량진단(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 정원 충원율이 점수화된다는 이야기까지 나돌아 지방대학들은 이래저래 좌불안석이다.

당초 대학들은 내년 2월 13일경부터 추가모집을 예고했다. 하지만 대입 전형 일주일 연기로 추가모집은 대학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개강을 열흘 앞둔 20일~22일경 마감될 전망이다. 개강을 10여 일 앞둔 상황에서 대학을 선택해야 하는 수험생들도 여유가 없지만 합격자 발표 및 등록기간을 더 늦춘 대학들은 추가모집 기간이 그 만큼 짧아지게 된다. 어느 때보다 지역대학의 신입생 유치 전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내년 실시 예정인 2018 대학 기본역량진단도 걱정을 더한다. 권역별로 나눠 평가한다지만 신입생 충원율이 반영될 경우 지역 대학 간 사활을 건 신입생 유치전이 펼쳐질 가능성이 특히 높다.

천재지변으로 인한 수능 연기지만 지역 대학 입장에선 유독 더 혹독한 이유다.

한 지역대학 관계자는 “정시모집이 끝나면 대학들은 추가모집에 사활을 걸게 된다”며 “기간이 짧아져 대학들은 바빠질 수밖에 없고, 인기 없는 학교와 학과는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지방대 관계자는 “학생들은 정시모집에 실패하면 닥치는대로 남는 대학에 입학원서를 접수한다”며 “그 중 원하는 학교와 학과에 합격하면 타 대학은 포기하기 때문에 신입생 충원율이 걱정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천재지변으로 인한 연기로 어쩔 수 없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2018 대학 기본역량진단에 학생 충원율을 점수화한다는 것은 국공립대는 유리하게 하고 사립대들은 불이익을 주겠다는 소리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