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초유의 수능 연기. 최소 12년 이상 수많은 계단을 오르고 갈고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기 위해 마음을 다잡은 것만 두 번째. 천재지변이기에 혹시 모를 상황에 대한 불안감까지. 올해 수험생들은 새로운 열쇠를 잡기 위한 문 앞에 도달하기까지 상대적으로 어려운 여정을 관통했다. 불가항력이다. 보다 최선을 다한 이들은 그동안 다진 노력을 하늘의 운명에 맡긴다. 말 그대로 ‘수인사대천명(修人事待天命)’이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23일 전국 85개 시험지구 1180개 시험장에서 실시된다. 예년과 달리 예비소집에서 수능일 지진 발생 시 대처 단계에 따른 교육을 받은 올해 수험생들은 전국적으로 59만 3527명이다. 대전에선 지난해보다 809명 감소한 1만 8870명(특별관리대상자 34명 포함)이 35개 시험장에서, 세종은 32.7%(580명) 증가한 2351명이 8개 시험장에서, 충남은 지난해보다 69명 늘어난 1만 8812명이 47개 시험장에서 각각 수능에 응시할 예정이다.

지진 발생 이후 지속되는 여진으로 인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당국은 시험장 대처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진동이 느껴지나 경미한 상황인 ‘가’의 경우 중단 없이 시험을 계속 진행한다. 진동이 느껴지나 안전성이 위협받지 않는 수준인 ‘나’의 경우 시험일시 중지→책상 아래로 대피→상황 확인→안전에 문제가 없는 경우→시험 재개를 원칙으로 한다. 진동이 크고 실질적인 피해가 우려되는 수준인 ‘다’는 시험을 중단하고 책상 아래로 대피해 상황을 확인한 후 교실 밖(운동장)으로 대피하도록 했다. 단 ‘나’ 단계이더라도 유리창 파손 등 피해 상황이 상당할 경우엔 대피하고 ‘다’ 단계이더라도 상황확인 후 시험 재개가 가능하다.

시험장 책임자는 기상청으로부터 통보받은 대처단계(가·나·다)를 확인하고 대처 가이드라인 및 시설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최종 대처방안을 결정한다. 교육당국은 현장시설 상황 등을 종합 고려, 다르게 결정할 수 있도록 재량을 부여하고 이 경우 시험장 책임자 결정에 대해선 면책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세종·충남교육청 역시 수능 연기로 인한 후속대책과 수능시험 수험생 안전 확보 등을 안내, 학부모 혼란을 방지하고 안전한 수능을 치를 수 있도록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시험장 학교에 대한 안전 합동점검을 펼친 결과 각각 ‘이상없음’으로 최종 판단했다. 이들 교육청은 “모든 시험장 학교에 대한 안전대비 태세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안전하고 차질없는 수능을 치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입을 모았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