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매매가 상승폭 전국 상위권 기록 중, 전세가 상승폭 역시 높아

대전의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전세가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23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달 셋째 주 대전의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은 0.06%다. 0.18%를 기록한 서울과 0.07%를 기록한 경남·경북에 이어 높은 수준이다. 전세가격지수 역시 큰 폭의 상승이 이뤄졌다. 0.11%의 상승폭을 기록해 0.19%를 기록한 세종 다음으로 높았다.

대전의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는 8·2부동산대책 이후 상승폭이 확대되는 추세다. 정부는 지난 8월 세종과 서울 일부 지역 등을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구로 중복 지정해 다양한 부동산규제를 펼쳤다. 이 때문에 세종과 인접한 대전은 8월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이 0.23%를 기록해 전월(0.08%)보다 상승폭이 세 배 확대되더니 9월과 10월 0.19%를 보이는 등 석 달 연속 0.1% 넘게 가격이 올랐다. 전세가격지수 변동률 역시 같은 기간 0.2%, 0.18%, 0.21%로 나타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처럼 대전의 아파트 가격이 오른 건 가을 이사철 영향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풍선효과 때문이다. 세종이 8·2부동산대책 등으로 직격탄을 맞자 투자 수요가 대전으로 옮겨왔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광역시인 인천은 국토교통부의 집중모니터링지역으로 지정됐고 대구 역시 투기과열지구로 추가 지정됐으며 울산은 조선업불황이 부동산시장까지 번지는 등 변수가 작용했지만 대전만 부동산규제 등을 피한 상황이다.

결국 대전에 다시 갭투자 수요가 몰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갭투자는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주택의 전세가율이 높은 아파트를 전세를 끼고 매입하는 방식이다.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에서 성행한다. 지난달 대전의 전세가율은 75.6%지만 서구의 경우 78.4%로 80%에 육박해 갭투자 수요가 충분히 시세 차익을 노릴 수 있다. 여기에 갑천친수구역의 분양도 내년 상반기 중으로 예정돼 있어 미리 대전의 부동산 흐름을 읽으려는 투자 수요의 유입도 배제하기 힘들다.

대전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대전의 아파트 매매가 상승폭이 제법 컸다. 서울보다 상승폭이 크기도 했다”며 “대전은 사실상 규제 무풍지대이기 때문에 투자 수요가 충분히 눈독을 들일 만하다”고 말했다.

물론 정부가 두 차례 부동산대책을 발표하고 추가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 다양한 후속조치를 발표하며 부동산 과열현상을 막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드러낸 만큼 쉽사리 투자 수요가 대전에서 활동하기 힘들다는 예측도 나온다. 조만간 발표될 주거복지로드맵을 통해 공공주택이 확대될 경우 일시적으로 투자 수요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