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 뜨끈한 밥과 달콤한 고구마를 먹을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게 김치다. 요즘은 많은 가정에서 김치를 사서 먹고 있는 추세지만 반대로 아직도 많은 가정에선 재래시장과 마트를 오가며 김장 준비로 분주한 주부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최근 가족 구성원이 줄면서 예전과 같이 대량의 김치를 담가 먹는 집은 줄었다곤 하지만 무거운 배추와 무를 손질하고 장시간 양념을 버무리며 담가진 김치를 장소에 맞게 옮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특히 집안일을 총괄하는 나이대인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들은 노화 진행으로 인해 퇴행성 질환이 시작되는 시기인 만큼 잠깐의 방심으로 손목이나 어깨, 무릎 등의 건강을 잃을 수 있다.

김장을 할 때 발생하는 질환은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눠볼 수 있다. 하나는 너무 많이 써서 탈이 나는 경우고 다른 하나는 너무 안써서 탈이 나는 경우다. 먼저 너무 많이 써서 탈이 나는 경우를 살펴보면 우린 흔히 많은 일을 할 때 ‘손이 많이 간다’고 하는데 김장만큼 이 표현이 어울리는 일도 없다. 실제 김장은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다. 배추, 무, 파 등을 다듬거나 썰고 마늘과 같은 속재료는 다지며 안그래도 무거운 배추를 소금물에 절였다가 양념에 버무리는 등 여러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런 작업들은 하나같이 손목과 어깨에 많은 부담을 주기 마련인데 이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가 손목터널 증후군이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의 통증, 저림, 감각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인데 김장과 같이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 힘줄과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해 힘줄과 신경에 영향을 줬을 때 나타날 수 있다.

또 평소보다 더욱 많은 활동과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인해 오십견이 나타날 수도 있다. 오십견은 만성적인 어깨 관절의 통증을 유발하며 어깨 운동 능력의 장애와 운동 범위 감소의 증상이 나타난다. 오십견의 특징 중 하나가 야간에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증상인데 이는 수면 장애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반대로 너무 안써서 탈이 나는 게 무릎이다. 엄밀히 말해 너무 안쓴다기 보단 무릎에 부담이 되는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게 문제다. 배추를 절이고 재료를 손질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주부들은 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무릎에 지속적인 하중이 걸리게 된다. 특히 주부들이 많이 취하는 자세인 쪼그려 앉는 자세는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이 체중의 7배까지 증가하는 대표적인 안 좋은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이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자세를 스트레칭이나 휴식 없이 지속한다면 무릎 통증은 물론이고 근육 손상이나 질환 발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요즘 같이 겨울을 앞두고 기온이 낮아진 때엔 근육과 혈관이 수축해 몸이 뻣뻣해지고 혈액순환 역시 저하돼 각종 통증 및 관절 질환의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 마련이다. 이 때 김장 등 평소와 다른 무리한 스케줄로 몸을 혹사하게 되면 각 관절에 부담을 주게 돼 질환 발생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 발생된 통증 및 관절 질환들은 계절적 특징과 맞물려 증상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쉽기 때문에 발생 즉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게 좋다. 이 같은 질환들을 예방하기 위해선 스트레칭을 통해 각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 추위로 인한 근육과 인대의 경직을 막아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도움말=김보현 세란병원 관절센터 과장

정리=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