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 국고지원은 종교적 편향…중단해야”
“복합문화시설로 봐야…법적절차 거쳐 진행”

▲ 세종시호수공원이 한눈에 들어오는 전월산, 행정타운의 요지 인근에 조계종의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이 들어설 예정(붉은원) 이다. 특혜시비 등 혼란과 갈등은 '태풍의 눈'으로 부상하고 있다. (사진제공=세종시청)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둘러싼 혼란과 갈등이 ‘태풍의 눈’으로 부상하고 있다.

추진 중인 세종시와 불교계(조계종)는 정당한 법 절차를 거쳐 순리적으로 진행하는 만큼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반면 타 종교(기독교)와 사회단체는 종교적 편향과 부지선정 과정 등 특혜의혹을 제기하며 중단을 주장하고 있다.

◆ ‘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종교계 갈등

이에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 반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구성돼 지난 15일부터 강력한 반대에 돌입했다.

비대위는 2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문화체육관광부 제13주차장에서 5000여 명(비대위추산)이 모인가운데 집회를 갖고 불교시설이 국고로 지원되는 것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세종시기독교 연합회와 세종YMCA, 세종YWCA, 세종·충북기아대책본부, 국제와이즈맨세종클럽, 바른정치감시단, 역사보존연구회, 세종시뿌리찾기연구회, 세종전월산악회 등 20여개 단체로 구성됐다.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에 따르면 조계종은 행복도시 1생활권 종교시설용지(S-1)에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이 시설은 오는 2019년까지 전월산과 총리 공관 인근 종교시설용지(2475㎡)에 지하 3층~지상 2층, 연면적 5850㎡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문화시설과 종단의 행정시설이 복합된 주요 시설로, 상설 전시 4실과 기획전시 1실, 특별공연장(최대 500석), 참선 체험 2실, 문화 체험 4실, 사무공간, 주차장 등이다.

세종시와 조계종은 이 시설이 준공되면 지역민 일자리 창출과 전국 단위 불교행사 유치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

나아가 지역 종교단체와 문화예술단체의 이용 편의성 등 복합문화시설로 발전할 수 있다는 장점을 들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은 지난 8월 중앙재정투자심사와 문화체육관광부의 국고보조금 승인이 나는 등 행정절차에 문제점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 폄훼·비방 난무 종교분쟁 확산일로

반면 비대위 측은 불교문화체험관을 짓는데 나랏돈이 지원된다는 종교적 편향성, 부지선정에 따른 특혜의혹 등을 제기하며 반대에 나선 것.

실제로 이 시설의 사업비는 총 180억이다. 이 가운데 국비 54억 원, 시비 54억 원 등 108억은 국민세금으로 부담하고, 자부담은 72억이다.

비대위 측은 특히 종교용지 부지가 총 3회 변경되는 과정에서 부지면적은 당초보다 약 17배나 증가했다는 자료를 내놓고 있다.

비대위는 성명서에서 “불교인 특정종교의 종교시설로 건립되는 불교문화체험관에 국·시비 등 총 108억 원의 예산이 철회돼야 한다. 건립부지 5000평 허가과정에서도 편법의혹이 있는 만큼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불교문화체험관건립을 둘러싸고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일반 시민들까지 ‘찬·반’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여론은 둘로 쪼개지는 양상을 빚고 있다.

급기야 종교 간 폄훼와 비방까지 난무하는 등 종교분쟁의 확산일로에 있다. 세종지역 포털커뮤니티 ‘세종시닷컴’의 댓글을 보면 특별한 관심 속에 게시판을 달구고 있다.

비대위는 “특정종교에 편중되지 않은 종합적이고 범국가적인 ‘국립전통미래문화 체험관‘이 건립돼야 한다”고 제안하고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반대 집회를 갖고, 소송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혀 첨예한 갈등과 마찰이 예고되고 있다.

세종=서중권 기자 013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