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대체 뭐길래?19~25세도 전세자금 대출 가능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순위에 오른 가운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9일 ‘주거복지로드맵’을 발표했다. '주거복지로드맵'은 향후 5년간 청년층을 위한 맞춤형 공적임대주택 25만 가구를 공급하고, 대학교 기숙사 입주인원을 5만 명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주거복지로드맵’에 포함된 것이 바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청년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젊은 나이부터 장기적으로 내집 마련을 하거나 전세보증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꾸준히 저축할 수 있게 도와주려는 목적이다.

가입대상은 만 29세 이하(병역복무기간 인정), 총 급여 3000만 원 이하인 근로소득자(무주택 세대주)이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일반 청약통장과 같은 기능을 가진다. 1년에 최대 600만원까지 예치할 수 있고, 가입 기간에 따라 최고 금리 3.3%가 적용된다.

지금까지 만 25세 미만 단독 세대주는 전세자금 대출을 받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19~25세 단독세대주도 2000만 원 한도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내년 1월부터 월세 대출은 월 한도가 30만원에서 40만원으로 높아지며, 대출을 2년 단위로 연장할 경우 원금상환 비율은 25%에서 10%로 낮아진다.

혜택이 좋다보니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 통장에 가입하기 위해 기존 통장을 해지하는 경우에도 기존 가입 기간이 인정된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전문가들은 20, 30대 청년들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부터 할 것을 조언합니다.", "내 집 마련 위해…'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부터 해야겠네!", "혜택이 이렇게나 좋다니 요즘 20대들 살기 힘들텐데 희망이 한줄기 보이네요" 등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